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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통중심의 공공서비스디자인 혁신 모델 연구: 한국중부발전(주)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signing an Innovation Model for Communication-centered Public Services: Focusing on KOMIPO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v.29 no.2, 2024년, pp.169 - 190  

황혜미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  이돈희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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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중부발전(주)의 사례를 기반으로 소통중심의 공공서비스디자인 혁신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국중부발전(주)의 고객 및 직원참여 활동 사례를 분석하였다. 소통을 위한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1) 현상인식 및 변화관리 추진을 위한 준비 단계; (2)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한 문제해결 단계; (3)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문제해결 단계; (4) 협업 강화를 위한 문제해결 단계; (5) 혁신 모델 디자인 단계로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더블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공공서비스디자인 혁신모델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모델은 1차 발산(발견)과 수렴(정의), 2차 발산(개발)과 수렴(전달)의 반복 과정을 통해 최종산출물이 도출되는 프로세스 구조이다. 한국중부발전(주)의 우수사례 중 아이디어발전소 활동을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에 적용하여 활용가능성도 제안하였다. 비록 본 연구는 특정 공기업 사례를 기반으로 소통중심의 공공서비스디자인 혁신 모델을 제안하였지만, 본 모델은 고객 및 직원참여 기반의 효율적인 소통을 위한 운영방안에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 effective innovation model for communication-centered public services, based on the case of Korea Midland Power Co., Ltd (KOMIPO). This study analyzed customer and employee participation activities at KOMIPO, focusing on communication activities to deriv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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