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습근로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Factors Influenc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 Workers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6 no.2, 2024년, pp.227 - 239  

명재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소기업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직업능력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을 받고 있는 학습근로자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대학 학위과정 입학과 선발 단계에서 고려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과 입학 이후 대학의 평점평균점수와의 인과관계를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 K대학교의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의 모델인 일학습병행대학의 3개 학부과정생 976명의 역사적 입학자료와 평점평균자료를 통해 회귀분석분산분석을 진행했다. 분석의 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추가로 공개된 기업정보 데이터베이스에서 학습근로자의 학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되는 기업정보를 포함했다. 분석 결과 출신고등학교의 분류, 성별, 가정환경요소, 고등학교 교과목별 등급, 회사의 재직기간, 입학당시의 연령 등 다양한 요소에서 유의미한 인과관계를 찾을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일한 학위과정을 운용하는 대학에서는 학습근로자 선발절차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추가로 본 연구결과는 향후 학위연계형 일학습병행제의 정책적 제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vocational training received by learning workers through the degree-linked work-study program on their learning outcomes. Specifically, we explor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various factors considered during university degree program admission and select...

주제어

표/그림 (22)

참고문헌 (5)

  1. J. K. Myung, "An analysi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survey on the factors of satisfaction/dissatisfaction of learning workers' perception in degree apprenticeship,"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2, no. 2, pp. 331-337, 2020.? 

  2. W. Kang and W. Kim,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at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apprenticeships in Korea, work engage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Competency Development & Learning, vol. 14, no. 1, pp. 53-86, 2019.? 

  3. S. H. Ahn, "A comparative analysis of degree apprenticeship model in Korea and Germany," Koreanische Zeitschrift fur Wirtschaftswissenschaften, vol. 37, no. 2, pp. 1-24, 2019.? 

  4. K. H. N. Gung, S. A. Lee, and D. W. Jung, "Research on academic achievements classified by university admission types: Focus on students admitted to K University from 2009 to 2014," Admission Studies, vol. 4, pp. 57-91, 2015.? 

  5. H. S. Choi and J. C. Ha,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 university admission factors -A university case in 2011-,"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3, no. 2, pp. 343-351,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