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고등학생의 그릿이 학습몰입을 경유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젠더의 조절된 매개효과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gender in the impact of Chinese high school students' grit on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learning engagement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9 no.2, 2024년, pp.223 - 231  

항항붕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이창식 (한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릿이 학습몰입을 경유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젠더가 조절하는지를 확인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자료는 중국 광동 지역의 한 고등학교에서 유의표집한 고등학생 34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PC+ Win ver. 25.0과 SPSS PROCESS macro ver. 4.2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적용된 통계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조절된 매개효과 분석이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릿은 학습몰입, 행복과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젠더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학습몰입은 젠더 및 학업성취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그릿이 학습몰입을 경유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젠더가 조절 매개하였다. 즉, 그릿이 학습몰입을 경유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조건부 간접 효과는 여자보다 남자가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 증진을 위하여 그릿과 학습 몰입의 활용을 젠더에 따라 다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whether gender moderates the impact of grit on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learning engagement among Chinese high school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targeting 345 high school students purposively sampled from a high school in Guangdong, China....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2)

  1. Purkey, W.W. (1970). Self-concept and school?achieve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ss-Hall. 

  2.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3. Duckworth, A. L., & Kern, M. L. (2011). A meta-analysis of the convergent validity of self-control?measure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45(3), 259-268. 

  4. Lee, S. R. & Son, Y. W. (2013). What Predicts?Excellent Academic Achievement?: Carefully?Planned Practice and Grit. Journal of the Korean?Psychological Association: School, 10(3), 349-366. 

  5. Lee, H. J. (2021). The impact of Korean language?learners' grit and self-efficacy on Korean language?skills - Focusing on Thai Korean language learners. Korean Language and Culture, 18(3), 175-207. 

  6. Hong, A. J., Hwang, E. H., Jo, Y. S., Kim, Y. J.,?& Choi, M. O. (2017). The impact of college students'?reflective learning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and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36(4), 1-20. 

  7. M, S. G. & Na, S. I.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learning flow and class climate of vocational high?school students.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39(3), 45-68. 

  8. Park, M. S. & Yoo, M H. (2014). Comparison and?relationship analysis of personality strengths,?emotional intelligence, and learning flow between?gifted and gene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Gifted Education Research, 24(5), 829-849. 

  9. Jeong, H. O.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parental?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cademic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of Education. 

  10. Kim, S. I. (1970). A study on achievement motivation.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School. 

  11. Stenner, A. J., & Katzenmeyer, W. G. (1976). Self-Concept Development in lining Children. The Phi?Delta Kappan, 58(4), 356-357. 

  12. Maddi, S. R., Matthews, M. D., Kelly, D. R., Villarreal, B., & White, M. (2012). The role of hardiness?and grit in predicting performance and retention?of USMA cadets. Military psychology, 24(1), 19-28. 

  13. Csikszentmihalyi, M., & Robinson, R. E. (1990).?The art of seeing: An interpretation of the aesthetic?encounter. Getty Publications. 

  14. Coates, H. (2006). Student engagement in campus-based and online education: University connections. Routledge. 

  15. Yoo, D. M. & Ahn, D. H. (2015). The relationship?between adolescents' relationships (teacher-student), emotional regulation, and learning flow.?Open Education Research, 23(3), 219-239. 

  16. Gu, M. J. (2014). Verification of the mediating?effect of learning flow in the relationship between?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Ewha?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17. Jeon, B. R. (2013). The impact of physical activity?during 0th period in middle school on learning?attitude and learning flow. Master's Thesis, Ewha?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18. Hayes, A. 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ublications. 

  19.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166-174 

  20. Hwang, Y. K., & Lee, C. S. (2020). Relationship?between body image, growth mindset, grit, and?successful aging in Korean elderly: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hope. Medico Legal Update,?20(1), 2196-2202. 

  21. Schaufeli, W. (2012). Work engagement: What do?we know and where do we go?. Romanian journal?of applied psychology, 14(1), 3-10. 

  22. Esht, V., Alshehri, M. M., Bautista, M. J., Sharma,?A., Alshamrani, M., Alenazi, A. M., ... & Abdelwahab, S. I. (2023). A Cross-Sectional Study Using?STROBE Platform to Examine Sleep Characteristics, Mental Health and Academic Performance?of Female Applied Medical Sciences Students in?the Southwest of Saudi Arabia. Behavioral Sciences, 13(6), 45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