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학교도서관 자료 검색 행태 분석을 통한 독서로DLS의 자료 접근성 향상 방안 고찰
A Study on Improving of Access to School Library Collection through Elementary School Students' DLS Search Behavio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8 no.2, 2024년, pp.317 - 342  

강봉숙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임정훈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DLS에서 초등학생의 정보검색행태 분석을 통해 학교도서관 자료 접근성 향상 방안을 탐색적으로 고찰하는데 있다. 이에 학교도서관에서 DLS 검색을 시도하는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DLS 검색 과정을 녹화하고 정보요구 전반에 대한 검색-전 질문지와 검색 과정과 결과에 대한 검색-후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평소 DLS 이용의 주목적이 단순 여가 독서인 경우, 검색 시간과 검색어 수가 많은 경우, 검색 결과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검색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에 교과 연계 메타데이터 요소를 개발하고 교과별 시소러스를 구축하여 목록 구축과 이용자 검색 지원에 활용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 DLS가 외부 검색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검색어 선정, 검색 후 결과 적합성 판단이 부족한 초등학생에게 정보활용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자원 측면, 교육과정 측면의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외부 자원과의 통합 검색 서비스,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improve accessibility to school library materials through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formation search behavior in DLS. Accordingly, the DLS search process was recorded for 26 students attempting a DLS search in the school library, and da...

주제어

표/그림 (18)

참고문헌 (20)

  1. Byun, Woo Yeoul & Lee, Mihwa (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igital library system?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4(1), 31-50.? 

  2. Gu, Jung-Eok & Kwak, Seung-Jin (2007). A study on next generation OPAC's interface and?func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29-38.? 

  3. Jung, Young mi & Kang, Bong-Suk (2020). A study on improving of access to school library?collection through high school students' DLS search behavior analysis. Journal of Korean?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2), 355-379.?http://doi.org/10.16981/kliss.51.2.202006.355? 

  4. Kang, Bong-Suk & Jung, Young mi (2019). Discussions on the accessibility of school library?DLS catalogue record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4),?539-559. http://doi.org/10.16981/kliss.50.4.201912.539? 

  5. Kim, Seonghee & Lee, Seung-Min (2010). An analysis of navigation system in children's library?Websit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29-38.? 

  6. Kim, Yeji, Kim, Jieun, & Lee, Mihwa (2024). A study on the considerations for developing the?guidelines for 2024 DLS cataloging rul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35(1), 5-26. http://doi.org/10.14699/kbiblia.2024.35.1.005? 

  7. Lim, Jeong-Hoon, Cho, Changje, & Kim, Jongheon (202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school library book recommendation system using the association rule.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9(3), 1-22.?http://doi.org/10.3743/KOSIM.2022.39.3.001? 

  8. Ministry of Education, 17 Office of Education, & KERIS (2024). 2024 Doksero Ganpyeon Manual.?Daegu: KERIS.? 

  9. Ministry of Education, Dokseoro. Available: https://read365.edunet.net? 

  10. Sakong, Bok-Hee (2007). A study on searching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3), 353-381.? 

  11. Sakong, Bok-Hee (2012). Searching behavior of OPAC users in children's libraries. Journal of?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143-171.? 

  12. Sakong, Bok-Hee & Jung, Mi-Bong (2008). A study on children's searching behaviour using?internet search engin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2),?375-405. 

  13. Abdullah, N. & Basar, S. K. R. (2019). How children gauge information trustworthiness in online?search: credible or convenience searcher?. Pakistan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Libraries, 21, 1-19.? 

  14. Beheshti, J., Large, A., & Tam, M. (2010). Transaction logs and search patterns on a children's?portal/Journaux de transaction et modes de recherche sur un portail web destine aux?enfants. Canad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34(4), 391-402.? 

  15. Gossen, T. (2016). Search Engines for Children: Search User Interfaces and Information-Seeking?Behaviour. Berlin: Springer.? 

  16. Kim, S., Sodian, B., & Proust, J. (2020). 12-and 24-month-old infants' search behavior?underInformational uncertainty. Frontiers in Psychology, 11, 566.? 

  17. Meder, B., Wu, C. M., Schulz, E., & Ruggeri, A. (2021). Development of directed and random?exploration in children. Developmental science, 24(4), e13095.?https://doi.org/10.1111/desc.13095? 

  18. Pratt, K. (2009). Children's internet searching: where do they go wrong. Computers in New?Zealand Schools, 21(1), 1-4.? 

  19. Spink, A. H., Danby, S. J., Kerry M., & Butler, C. (2010). Exploring young children's web searching and technoliteracy. Journal of Documentation, 66(2), 191-206.? 

  20. Vanderschantz, N. & Hinze, A. (2017). How kids see search: a visual analysis of internet search?engines. Proceedings of the 31st International BCS Human Computer Interaction Conference?(HCI 2017), Sunderland, UK. https://doi.org/10.14236/ewic/HCI2017.8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