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자존감, 또래 애착,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esteem, Peer Attachment, and Parents' Parenting Attitudes on Children's Gri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3, 2024년, pp.47 - 52  

정영미 (경남도립거창대학, 사회복지보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자존감, 또래 애착, 부모 양육 태도, 아동의 그릿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아동의 자존감, 또래 애착, 부모 양육 태도가 아동의 그릿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한국아동패널 11차년도(2018년) 자료를 대상으로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통해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였고, 주요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위해 Pearson's의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아동의 그릿에 대한 아동의 자존감, 또래 애착, 부모 양육태도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자존감, 또래 애착, 부모 양육태도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자존감은 아동의 그릿에 긍정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래 애착 하위 변인 중에서는 또래 신뢰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 양육태도 하위 요인 중에서는 '모' 애정/관여, '부' 민주적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적 차원에서 아동의 자존감, 학교차원에서 또래 신뢰, 가정적 차원에서 모 애정과 부 민주적 관계가 아동의 그릿을 강화하는 유용한 변인임을 알 수있다. 이에 우리는 아동의 그릿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각적 차원에서 개입과 지원으로 증진방안을 고려해야 할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elf-esteem, peer attachment, parenting attitudes, and children's grit, and to specifically identify the influence of children's self-esteem, peer attachment, and parenting attitudes on children's grit. The characteristics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4)

  1. Deighton, J., Humphrey, N., Belsky, J., Boehnke,?J., Vostanis, P., and Patalay, P. "Longitudinal?pathways between mental health difficulties and?academic performance during middle childhood?and early adolescence," British Journal of?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6. No. 1, pp.?110-126. 2018. 

  2. S. Y. Chun. "The Influence of Parental?Autonomy Support on Grit of child in Late?Childhood -The Sequential Mediation Effect of?Self-esteem and Depression," Korean?Association Of Psychotherapy For Children ,?Vol. 16, No. 4, pp. 17-32, 2021. [DOI:?http://dx.doi.org/10.23931/kacp.2021.16.4.17] 

  3. Y. M. Jeing. "The Effect of Children's Perceived?Parental Attachment and Parents' Happiness on?Children's Autonomy," The Journal of the?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Vol. 9, No. 1, pp. 95-100, 2022. 

  4.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D., and Kelly, D. R. "Grit: Perseverance and?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92, No.?6, pp. 1087-1101. 2007.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5. H. M. Kim and M. H. Hwang. "Validation of?the Korean Grit Scale for Children," The?Journal of Education, Vol. 35, No. 3, pp. 63-74.?2015. DOI : 10.25020/je.2015.35.3.63 

  6. T. S. Eum and M. S. Yoon. "Structural?Relationship among Parenting Attitude, Grit, and?Academic Helplessness," The Journal of?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Vol. 20, No. 2, pp. 1151-1176. 2020. DOI :?10.22251/jlcci.2020.20.2.1151 

  7. S. H. Cho. "Grit's control effect on the?relationship between academicstress and?academic exhaus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Forum For Youth Culture, Vol. 57, pp. 146-169.?2018. http://dx.doi.org/10.17854/ffyc.2019.01.57.145 

  8. Oriol, X., Miranda, R., Oyanedel, J. C., and?Torres, J. "The role of self-control and grit in?domains of school success in students of?primary and secondary school," Frontiers in?psychology, Vol. 8, pp. 1716. 2017. 

  9. H. J. Lim and S. R. Lee. "Influence of Parenting?Attitude on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of Grit?and Self-esteem among Adolescents: Differences?in School-level," SECONDARY EDUCATION?RESEARCH, Vol. 70, No. 2, pp. 133-164. 2022. 

  10. Harter, S. "Children's understanding of multiple?emotions: A cognitive-developmental approach,"?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d cognitive?development, pp. 147-194. 

  11. S. Y. Han and Y. H. Park. "Exploring Home and School Contextual Factors Related to?Adolescents'Grit and its Change," The Journal?of Yeolin Education, Vol. 26, No. 4, pp. 175-201.?2022. DOI : 10.18230/tjye.2018.26.4.175 

  12. Wolters, C. A., and Hussain, M. "Investigating?grit and its relations with college students'?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Vol.?10, pp. 293-311. 2015. 

  13. Freeman, H., and Brown, B. B. "Primary?attachment to parents and peers during?adolescence: Differences by attachment?styl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 No. 6, pp. 653-674. 2001. 

  14. Armsden, G. C., & Greenberg, M. T. "The?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of youth and adolescence, Vol. 16. No. 5, pp.?427-454. 1987. 

  15. S. H. Lee and J. E. Choi. "A Structural?Analysis on School-Aged Children's GRIT,?Growth Mindset,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Positive Parenting Attitudes," Journal of?Families and Better Life, Vol. 37, No. 3, pp.?155-168. 2019. DOI :?10.7466/JKHMA.2019.37.3.155 

  16. H. S. Ryu and J. Y. Kim. "The Effects of?Perceived Parenting Style and Grit on Nursing?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3, No. 2, pp. 261-269. 2019. DOI :?10.21184/jkeia.2019.2.13.2.261 

  17. B. E. Kang. "The Mediating Impact of?Parenting Style on the Association between?Paternal Involvement and Children's Grit," CNU?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3, No. 1,?pp.109-139. 2022. 

  18. K. B. Yun. "The Effect of Mothers' Grit on?Adolescents' Grit: The Moderated Mediating?Effect of Parental Attitudes by?Parent-Adolescent Conversation Time," Journal?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8, No. 2, pp.15-28. 2020. DOI :?10.7466/JKHMA.2020.38.2.15 

  19. Y. J. Hwang and C. G. Kim. "The Effects of?Parents' Grit on Children's Grit -Double?Mediating Effects of Parental Autonomy Support?and Coercion," Journal of Future Oriented?Youth Society, Vol. 17, No. 4, pp. 27-47. 2020.?DOI : 10.34244/JFOYS.2020.17.4.27 

  20. H. K. Chae. "Relationship with Mother's?Achievement Pressure, Parenting Behavior,?Child's Grit and School Adjustment," The?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2, No. 6, pp. 2937-2948. 2021. 

  21. H. W. Chung, Y. R. Kim and S. Y. Park.?"Exploring Variables on Grit of Elementary and?Middle School Students: Application of Penalized?Regress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8, pp.?673-693. 2020. DOI : 10.22251/jlcci.2020.20.8.673 

  22. H. J. Lim. M. H. Hwang and H. C. Choi. "A?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Self-esteem, Life Satisfaction, Grit and Learning?Time,"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22, No.?3, pp. 537-566. 2021. 

  23. Lan, X., and Radin, R. "Direct and interactive?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grit on?mitigating problem behaviors among urban?left-behind adolescents," Journal of Child and?Family Studies, Vol. 29, pp. 250-260. 2020. 

  24. Y. J. Won. H. J. Choi and H. K. Kim. "A?Study of the Influential Factors of Grit of?Children in Poor Families," Journal of School?Social Work, Vol., No. 53, pp. 107-128. 2021.?DOI : 10.20993/jSSW.53.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