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ChatGPT의 수학적 성능과 오류 분석: 다중양식적 접근을 통한 수학교육 활용 가능성 탐색
Exploring the potential of ChatGPT in mathematics education: Analyzing mathematical performance and errors through a multimodal approach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7 no.3, 2024년, pp.363 - 392  

이기마 (고려대학교) ,  김희정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OpenAI의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의 수학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ChatGPT의 수학적 성능을 다중양식(multimodal) 접근(언어 및 이미지 처리 성능평가)으로 분석하였다. 중학교 수학 수준의 1,836개의 문제 이미지를 입력하여 정답률, 오류율, 오류의 특징·패턴·발생 맥락을 평가하였으며, 풀이 과정의 무결성은 정확성, 관련성, 투명성, 유창성, 안전성 측면에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ChatGPT는 문자와 식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정답률을 보였지만, 기하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정답률을 나타냈다. ChatGPT의 수학적 오류 패턴을 분석한 결과, 인식 오류는 빈도가 높고 연쇄적으로 다른 오류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할 사항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오류를 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문제에 언어적·기호적·수치적 설명을 추가하는 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또한 ChatGPT의 수학 문제 풀이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학 문제 해결 학습, 맞춤형 튜터, 문제 만들기, 문제 채점 및 오류 분석 등의 수학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ChatGPT의 수학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다각적으로 확인하였고, 이를 신뢰할 수 있는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potential of utilizing Large Language Models (LLMs) like OpenAI's ChatGPT in mathematics education by analyzing its mathematical performance using a multimodal approach that includes language and image processing evaluations. A total of 1,836 middle school-level mathematical ...

Keyword

참고문헌 (37)

  1. Kang,?Y. J. (2024). A study on the didactical application of ChatGPT for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8(1), 49-67. https://doi.org/10.7468/jksmee.2024.38.1.49 

  2. 교육부(2023.6.8.) 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 [보도자료]. Retrieved from https://eiec.kdi.re.kr/policy/materialView.do?num239513&pg&pp20&topicO (최종검색일: 2024.08.07.) 

  3. Kwon, O. N., Oh, S. J., Yoon, J. E.,?Lee, K. Y., Shin, B. C., & Jeong, W. (2023). Analyzing mathematical performances of ChatGPT: Focusing on the?solution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ommunications?of Mathematical Education, 37(2), 233-256.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2.233 

  4. Kim, H. J.,?Kim, D. J., Kim, S. M., Kim, W., Moon, J. W., Lee, G. M., Oh, Y. S., Kwak, D. K., Kim, J. H., Choi, J. W.,?Kim, H. Y., So, B. R., Park, Y. H., Lee, J. Y., & Lee, C. H. (2023). Development of a service model and prototype?for AI digital textbooks in secondary mathematic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5. Kim, H. J., Cho, H. M., Ko, E. S., Lee, D.?H., Cho, J. W., Choi, J. S., Han, C. R., & Hwang, J. H. (202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ssessment?items for the diagnosis of difficulties in learning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Society. 25(3), 261-278. https://doi.org/10.30807/ksms.2022.25.3.003 

  6. Ryu, H. C., Sun, H.?S., Shin, B. M., Jung, D. S., Seol, J. S., Jang, Y. H., & Park, S. H.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3. Chunjae?education. 

  7. Ryu, H. C., Sun, H. S.,?Shin, B. M., Jung, D. S., Seol, J. S., Jang, Y. H., & Park, S. H.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1. Chunjae?Education. 

  8. Ryu, H. C., Sun, H. S.,?Shin, B. M., Jung, D. S., Seol, J. S., Jang, Y. H., & Park, S. H. (2018). Middle school mathematics 2. Chunjae?education. 

  9. Son, T. K. (2023).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using ChatGPT in?mathematics education: Focusing on student product and pre-service teachers' discourse related to fraction?problem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6(2), 99-113. https://doi.org/10.7468/jksmec.2023.26.2.99 

  10. Ahn, D. Y., Son, T. K., & Lee, K. H. (2023). ChatGPT as?a scaffolding tool: Evaluating the impact on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logic problem-solving skills.?Brain, Digital, & Learning, 13(2), 183-196. https://doi.org/10.31216/BDL.20230011 

  11. Oh, S. J. (2023). Effective ChatGPT prompt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Focusing?on quadratic equations and quadratic function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7(3), 545-567.?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545 

  12. Lee, G. M., Lee, Y. J., & Kim, H. J. (2023). Analysis of adaptive learning in Korea's AI mathematics?learning platform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6(3), 245-268. https://doi.org/10.30807/ksms.2023.26.3.004 

  13. Lee, Y. J. (2023).?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lesson design using chatGPT.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Education, 37(3), 497-516. https://doi.org/10.7468/jksmee.2023.37.3.497 

  14. Alawida, M., Mejri, S., Mehmood, A., Chikhaoui, B., & Abiodun, O. I. (2023). A comprehensive study of ChatGPT:?Advancements, limitations, and ethical consideration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cybersecurity.?Information, 14(8), 462. https://doi.org/10.3390/info14080462 

  15. Allganize Korea (2024). Evaluation strategies for financial AI. Allganize blog. Retrieved July 1, 2024, from https://blog-ko.allganize.ai/evaluation-strategies-financial-ai/ 

  16. Bahrini, A., Khamoshifar, M., Abbasimehr, H., Riggs, R. J., Esmaeili, M., Majdabadkohne, R. M., & Pasehvar, M.?(2023). ChatGPT: Applications, opportunities, and threats. Preprint accepted in IEEE Systems and Information?Engineering Design Symposium (SIEDS) 2023.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EEE). 

  17. Bin-Hady, W. R. A., Al-Kadi, A., Hazaea, A., & Ali, J. K. M. (2023). Exploring the dimensions of ChatGPT in English?language learning: A global perspective. Library Hi Tech. https://doi.org/10.1108/LHT-05-2023-0200 

  18. Botana, F., & Recio, T. (2024). Geometric loci and ChatGPT: Caveat emptor! Computation, 12(2), 30. https://doi.org/10.3390/computation12020030 

  19. Chen, W-Y. (2024). Intelligent tutor: Leveraging ChatGPT and Microsoft Copilot Studio to deliver a generative AI?student support and feedback system within teams. arXiv. https://doi.org/10.48550/arXiv.2405.13024 

  20. Cheng, V., & Yu, Z. (2023). Analyzing ChatGPT's mathematical deficiencies: Insights and contributions. Proceedings?of the 35th Conference on Computational Linguistics and Speech Processing (ROCLING 2023). The Association?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and Chinese Language Processing (ACLCLP). 

  21. Chang, Y., Wang, X., Wang, J., Wu, Y., Yang, L., Zhu, K., Chen, H., Yi, X., Wang, C., Wang, Y., Ye, W., Zhang,?Y., Chang, Y., Yu, P. S., Yang, Q., & Xie, X. (2023). A survey on evaluation of large language models. arXiv.?https://doi.org/10.48550/arXiv.2307.03109 

  22. Dao, X-Q., & Le, N-B. (2023).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ChatGPT in mathematical reasoning and problem?solving: Evidence from the Vietnamese national high school graduation examination. arXiv. https://arxiv.org/abs/2306.06331 

  23. Ding, L., Li, T., Jiang, S., & Gapud, A. (2023). Students' perceptions of using ChatGPT in a physics class as a virtual?tutor.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20(63). https://doi.org/10.1186/s41239-023-00434-1 

  24. Drushlyak, M., Lukashova, T., Sabadosh, Y., Melnikov, I., & Semenikhina, O. (2024). Using ChatGPT for the?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in youth: Example of inequality proof. Proceedings of the 47th MIPRO International?Convention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lectronics and Microelectronics (MIPRO 2024), Opatija,?Croatia. IEEE. https://doi.org/10.1109/MIPRO60963.2024.10569759 

  25. Ellis, B. (2023, March 22). How ChatGPT can help with grading. TCEA TechNotes blog. Retrieved July 1, 2024, from?https://blog.tcea.org/chatgpt-grading/ 

  26. Ellis, A. R., & Slade, E. (2023). A new era of learning: Considerations for ChatGPT as a tool to enhance statistics?and data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Statistics and Data Science Education, 31(2), 128-133. https://doi.org/10.1080/26939169.2023.2223609 

  27. Ipek, Z. H., Gozum, A. I. C., Papadakis, S., & Kallogiannakis, M. (2023). Educational applications of the ChatGPT?AI system: A systematic review research. Educational Process: International Journal, 12(3), 26-55. https://doi.org/10.22521/edupij.2023.123.2 

  28. Frieder, S., Pinchetti, L., Chevalier, A., Griffiths, R.-R., Salvatori, T., Lukasiewicz, T., Petersen, P. C., & Berner, J.?(2023). Mathematical capabilities of ChatGPT. arXiv. https://arxiv.org/abs/2301.13867 

  29. Long, P. P. V., Vu, D. A., Hoang, N. M., Do, X. L., & Luu, A. T. (2023). ChatGPT as a math questioner? Evaluating?ChatGPT on generating pre-university math questions. arXiv. https://doi.org/10.48550/arXiv.2312.01661 

  30. OpenAI (2023a). GPT-4 technical report. arXiv. https://doi.org/10.48550/arXiv.2303.08774 

  31. OpenAI (2023b). GPT-4V(ision) system card. Retrieved July 2, 2024, from https://cdn.openai.com/papers/GPTV_System_Card.pdf 

  32. OpenAI (2023c). Vision. Retrieved July 2, 2024, from https://platform.openai.com/docs/guides/vision 

  33. Pardos, Z. A., & Bhandari, S. (2023). Learning gain differences between ChatGPT and human tutor generated algebra?hints. arXiv. https://doi.org/10.48550/arXiv.2302.06871 

  34. Ray, P. P. (2023). ChatGPT: A comprehensive review on background, applications, key challenges, bias, ethics, limitations,?and future scope. Internet of Things and Cyber-Physical Systems, 3, 121-154. https://doi.org/10.1016/j.iotcps.2023.04.003 

  35. Shahriar, S., & Hayawi, K. (2023). Let's have a chat! A conversation with ChatGPT: Technology, applications, and?limitations. arXiv. https://doi.org/10.48550/arXiv.2302.13817 

  36. Shakarian, P., Koyyalamudi, A., Ngu, N., & Mareedu, L. (2023). An independent evaluation of ChatGPT on mathematical?word problems (MWP). arXiv. https://doi.org/10.48550/arXiv.2302.13814 

  37. Wardat, Y., Tashtoush, M. A., AlAli, R., & Jarrah, A. M. (2023). ChatGPT: A revolutionary tool for teaching and?learning mathematic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9(7). https://doi.org/10.29333/ejmste/13272?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