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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8, 1996년, pp.131 - 143
주남철 , 김종헌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교통건축 중 조선시대 역사에 대한 연구로서, 우리나라 교통발달과정과 이에 따른 교통건축의 종류 및 특성을 파악하고, 역사건축의 건축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 과는 다음과 같다. 삼국시대에 교통이 단순히 군사.행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주거에 교통시설물이 설치되고, 시전을 통해 교역 을 한 것으로 미루어 일상적인 생활에 교통이 활발하게 이용되었다. 조선시대 교통건축은 역, 참, 진.도가 주 로 교통을 지원하는 행정체계이고 관과 원은 주로 숙박을 위한 공간이라고 한다면, 주점과 주막은 음식을 제 공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고 숙박이 부수적인 역할이라고 하겠다. 이들은 신분차, 기온차 및 남녀구별에 의해 공간이 구획되었다. 또 역사를 중심으로 계획적인 관설취락인 역촌을 구성하여 교통기능을 수행하였는데, 역 사는 아사인 동헌과 내아(내동헌)를 비롯하여 작청, 형사청, 장적청, 통인청, 사령청, 관노청, 누정, 양마청(마 랑, 마당), 마단 등과 각종 창고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 건물의 배치는 누정과 내삼문과 동헌이 일직선상의 축을 형성하면서 사무공간이 전면에 배치되고 동헌과 내아각 후면에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주거건축의 특성과 관아건축의 특성이 서로 결합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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