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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12 no.10, 1996년, pp.227 - 235
임영빈 , 김명진
도심지 도로변 공동주택 단지에서의 도로교통소음은 늘어나는 교통량으로 인하여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대 기 및 수질오염 못지 않게 도시 주거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국민의 생활가치관도 다양해지면서, 물질적인 풍요뿐만 아니라,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져 도심지 도로변 공동주택단지에서는 도로교 통소음으로 인한 민원사항도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최근엔 지방자치단체에 따라서는 소음문제가 예 상되는 지역에 대해 공동주택 건립허가 조건으로 소음대책을 설계와 동시에 요구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도로변 공동주택단지를 계획할 때는 계획초기 단계에서부터 도로교통소음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 는 건물배치와 소음감쇠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단지내로 전달되는 도로교통소음의 주파수별 특성과 단지내 건물 배치형태별 에 따른 거리별 소음감쇠 효과를 실시간 주파수분석기를 사용하여 도로와 단지내부를 동시에 측정하여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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