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쉼터 청소년 자립준비 경험 연구
A Study on Readiness for Independent Living of Youth in Shelter 원문보기

사회과학연구 : 慶熙大學校 社會科學硏究院, v.42 no.1, 2016년, pp.177 - 207  

정문진 (서울시립대학교) ,  김수정 (국제사이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쉼터 청소년들의 자립준비 경험의 본질을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에 있는 쉼터에 거주하면서 자립을 준비하고 있는 청소년 8명으로 자료수집은 심층면접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쉼터 청소년의 자립준비 경험은 다음과 같이 일곱 개의 구성요소로 분석되었다. 최종 도출된 구성요소는 ‘막연했던 자립이 절실하게 다가옴’, ‘자립에 대한 현실적인 생각이 부족함’, ‘자립을 위한 노력을 함’, ‘여러 가지 어려움에 현실이 암담해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음’, ‘집 마련이 가장 필요함’, ‘퇴소 후에도 도움을 받고 싶음’이었고 경험의 본질은 ‘어떠한 도움도 기대할 수 없는 현실 속에 절박하게 혼자 버텨나감’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쉼터 청소년의 자립준비를 위한 논의와 정책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an essence of readiness for independent living of youth in shelter, bymeans of Giorgi’s phenomenological method.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nsist of eight youthswho are preparing for their independent living, while staying in the shelter in Seoul, and datawere collected b...

주제어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