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논문] 인공지능이 인간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Human Society) 김주은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pp. 177 - 182 , 2019 , 2384-0358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본문요약 질의응답 초록 연관자료탐색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지능은 계속해서 그 모습을 달리하며 금융, 제조, 의료, 서비스, 예술과 같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새롭게 적용되고 있다. 항상 발전하는 분야인 만큼 인공지능이 현대의 인간사회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의 개념과 인공지능 기술이 현대의 산업분야에 구현된 방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왔는지를 알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활용도21,325 2. [국내논문] 인공지능과 사회의 변화 (Exploring Social Impact of AI) 백승익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임규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여등승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3 no.4 = no.89 ,pp. 3 - 23 , 2016 , 1598-3498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질의응답 초록 연관자료탐색 인류는 오랫동안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자동화된 노동력 또는 지능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Turing(1950)이 인간과 같이 생각할 수 있고 대화를 할 수 있는 기계 혹은 시스템의 개발을 제안한 이래로 인공지능이라는 학문분야가 발전하고 있다. 최근 들어 알파고의 등장과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핵심 기술로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연구가 대학교 연구실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의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면서, 과거에 비하여 사람들의 생활은 많이 편해지고 윤택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이 우리의 생활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만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술로 인한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이에 대한 기술적, 사회적, 정책적 대응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선행연구들의 분석을 통해 AI의 역사와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AI기반의 지능형 제품과 지능형 서비스가 일으키는 사회의 변화를 일상생활과 업무환경의 변화 차원에서 분석하여 인공지능으로부터 야기되는 사회의 변화와 정책적 이슈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활용도14,296 3. [국내논문] 과학 선행학습의 실태와 그 효과에 대한 연구 (Study for the Status and Effectiveness of Science Prior Learning) 조창원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 구민주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종근 (경상대학교 화학교육과)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pp. 483 - 492 , 2020 , 2384-0358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본문요약 초록 연관자료탐색 많은 학생 및 학부모가 선행학습에 쏟는 시간과 경제력이 적지 않다는 점과 인터넷 기반 사회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되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선행학습의 실태와 그 효과를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창원지역 A고등학교 1학년 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과학 선행학습의 기본적인 실태를 조사하였다. 실태 조사결과, 과학선행학습의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조사대상자 중 39.8% (74명)이였다. 또한 경험대상자 중 중학교 3학년 겨울방학 시작 이후에 과학 선행학습을 시작한 학생 56명을 대상으로, 과학 선행학습에 따른 과학성취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선행학습의 형태는 타의적 선행학습이 50.0%로 가장 높았으며, 선행학습의 시작동기는 시험점수 향상이 33.9%로 가장 높았다. 반타의적 형태로 선행학습을 하는 경우 자신감과 학습의향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주도적 형태로 선행학습을 하는 경우 흥미도와 가치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과학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 중 71.4%의 학생이 과학성취도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활용도6,935 4. [국내논문] 장대레일궤도의 좌굴안정성 이론 서사범 ((주)서현기술단)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9 no.6 ,pp. 12 - 24 , 2016 , 2005-7393 , 한국철도학회 질의응답 연관자료탐색 활용도6,730 5. [국내논문]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Program for Daycare Center Teachers of Infant Class) 오교선 (순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이병환 (순천대학교 교육학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6 ,pp. 189 - 206 , 2019 , 1738-9496 , 한국보육지원학회 본문요약 질의응답 초록 연관자료탐색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Program in order to improve the specialization of infant daycare center teachers and explore the changes in the learning attitudes of teachers. Methods: To develop the program, the requirements were analyzed by surveying 500 teachers of infant classes. The developed program was provided to 25 infant daycare center teachers for a total of 14 sessions. A total of 75 sets of collected journal writing materials were analyzed qualitatively. Results: First, the Teacher Learning Community Program for infant daycare center teachers was developed. Second, the Teacher Learning Community Program was found to bring a shift in the learning attitudes among the teachers of infant classes towards reflective and communal learning. Conclusion/Implications: The Teacher Learning Community Program brought a shift in the learning attitude towards reflective and communal learning. Thus, the Teacher Learning Community Program can be applied as a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improvement of the specialization of infant daycare center teachers. 활용도5,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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