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 analysis of the global citizenship of youth participated i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세계시민교육 참여 청소년의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원문보기

국제이해교육연구 = Journal of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v.13 no.1, 2018년, pp.41 - 70  

Park, Kyunghee ,  Park, Hwanbo ,  Kim, Namsoon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1. 강규원, 오정훈(2015). 우리나라 학생들의 세계시민교육 성과. 중등교육연구 63(1).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1-32. 10.25152/ser.2015.63.1.1 

  2. 강순원(2010). 다문화사회 세계시민교육의 평생교육적 전망. 평생교육학연구, 16(2), 69-91. 

  3. 김기헌, 황세영, 강영배, 이경자, 한지형(2015). 동북아시대 평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청소년 국제교류 발전 방안.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4. 김보민, 박인전(2016). 아동의 봉사활동경험과 자기효능감, 공동체의식, 세계시민의식의 관계. 글로벌교육연구 8(4). 글로벌교육연구학회. 33-55. 

  5. 김옥순(2011). 아동의 세계시민의식 형성에 미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6.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8-28. 

  6. 김정화, 박선혜, 조상미(2010). 한국 대학생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다양성 태도 영향요인. 청소년학연구 17(4). 한국청소년학회. 183-210. 

  7. 김진희, 조원겸(2017). 글로벌 교육의제에 반영된 학습 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비교교육연구 27(3). 한국비교교육학회. 101-127. 

  8. 김태준, 박인영, 이호경, 오민아(2016).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Ⅲ: IEA ICCS 2016-사회참여역량 측정 및 분석 연구.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9. 김태한(2013). 한국 청소년의 시민지식 및 내적 정치효능감 발달에 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45(4).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37. 

  10. 김호순, 김준영, 강동균, 이필만(2016). 2016년 청소년 국제교류사업 효과성·만족도 조사연구. 서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11. 도승자(2012). 한국 대학생들의 지역사회 참여와 지역적 글로벌적 시민성. 글로벌청소년학연구 2(1). 글로벌청소년학회. 91-115. 

  12. 박경희, 박환보(2016). 성인의 세계시민의식 영향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글로벌교육연구 8(4). 글로벌교육연구학회. 3-31. 

  13. 박환보(2017). 초중등연계 세계시민교육의 효과 분석. 국제이해교육연구 12 (2).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97-124. 

  14. 박환보, 유나연, 장세정, 유혜영(2016). 청소년의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비교교육연구 26(4). 한국비교교육학회. 31-53. 

  15. 송민경(2014). Global Citizenship(지구시민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21 (12). 483-512. 

  16. 신인순, 김옥순(2012). 청소년 국제교류활동의 세계시민의식 형성 효과. 인문사회과학연구 37.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5-36. 10.17939/hushss.2012..37.001 

  17. 심희정(2015).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지식획득, 지속, 그리고 행동변화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8. 오현주(2017). 동아리 활동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 함양 방안. 미래교육연구 7(2). 한국미래교육학회. 31-49. 

  19. 월드비전(2015).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의 효과성 연구. 서울: 한국 월드비전. 

  20.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2015). 유네스코가 권장하는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길라잡이. 서울: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 

  21. 유네스코 한국위원회(2015). 2015 세계시민교육 전문과정 연수 자료집. 서울: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유네스코세계시민학교. 

  22. 유혜영, 김남순, 박환보(2017). 시도교육청의 세계시민교육 정책 현황 분석. 글로벌교육연구 9(4). 글로벌교육연구학회. 3-33. 

  23. 윤철경, 박선영, 송민경(2010). 청소년의 글로벌 시티즌십 강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4. 이성회, 김미숙, 정바울, 박영, 조윤정, 송수희(2015). 세계시민교육의 실태와 실천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5. 이은경, 오민아, 김태준(2015). 한국 청소년의 글로벌 시민성 유형 분석-학교급별 시민교육에 주는 함의. 아시아교육연구 16(3).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57-179. 10.15753/aje.2015.09.16.3.157 

  26. 이정우 외(2016). 한-아세안 세계시민교육 국제 비교 연구(Ⅱ).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7. 지은림, 신광식(2007).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인 탐색 및 관련변인 분석. 시민교육연구 39(4).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15-134. 

  28. 황세영, 김기헌(2017). 청소년 분야 SDGs 이행을 위한 국내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방안 연구.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9. 황세영, 최정원, 문지혜, 최윤(2017).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청소년활동 활성화 방안.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30. 10.1111/j.1467-8527.2005.00284.x Davies, I., Evans, M., Reid, A.(2005). Globalising Citizenship Educationa? A critique of Global Education and Citizenship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53(1). 66-89. 10.1111/j.1467-8527.2005.00284.x 

  31. Jefferess, D.(2012). Unsettling Cosmopolitanism, Global Citizenship and the Cultural Politics of Benevolence. New York: Routledge. 

  32. 10.1177/1028315310375308 Morais, D., Ogden, A.(2011). Initia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global citizenship scale. Journal of Studies in International Education. 15. 445-466. 10.1177/1028315310375308 

  33. Oxfam.(2015). Education for global citizenship: A guide for schools. London. England: Oxfam. 

  34. 10.1080/00207594.2012.701749 Reysen, S., Katzarska-Miller, I.(2013). A model of global citizenship: Antecedents and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8. 858-870. 10.1080/00207594.2012.701749 22804560 

  35. Schulz, W, Aninley, J., Fraillon, J., Kerr, D. & Losito, B.(2010). ICCS 2009 International Report: Civic Knowledge, Attitudes, and Engagement among LowerSecondary School Students in 38 Countries. Amsterdam: IEA. 

  36. Schulz, W, Aninley, J., Fraillon, J., Losito, B. & Agrusti, G.(2017). IEA 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2016 International Report: Becoming Citizens in a Changing World.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10.1007/978-3-319-73963-2 

  37. UNESCO(2015).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Topics and learning objectives. Paris: UNESCO. 

  38. UNESCO(2016). Education for people and planet: Creating sustainable futures for all. Paris: UNESCO.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