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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기부참여여부 및 기부금액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The Analysis of Factors to Influence Consumer Participation in Donation and Amount of Donation 원문보기

소비문화연구 =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22 no.2, 2019년, pp.145 - 167  

허은정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이성림 (성균관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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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기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더블허들 모형을 적용하여 소비자들의 기부 참여여부와 기부금액에 대해 단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기부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기부관련 경험변수에 따른 기부참여 및 기부금액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수준이 고졸이하 집단, 연령이 20대인 집단은 기부에 참여하지 않은 비율이 높은 반면, 대학이상 집단, 40대와 50대, 기혼집단, 기독교와 천주교를 가진 경우 기부에 더 많이 참여하였다. 기부금액은 가계소득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가계소득이 가장 높은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기부금액이 더 높았다. 기부관련 경험변수의 경우, 본인이 자원봉사에 참여한 경우와 부모가 기부에 참여한 경우 소비자의 기부참여는 유의하게 높았고, 기부금액의 경우에는 본인이 자원봉사에 참여한 경우가 참여하지 않은 경우보다 기부금액이 유의하게 많았다. 둘째, 더블허들모델을 사용하여 기부참여여부와 기부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한 결과, 기부참여여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기부관련 경험변수와 교육수준이, 기부금액에 대하여서는 기부동기와 연령, 종교가 유의하게 나타나서 각 단계별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가 상이하였다. 1단계 기부참여여부에 대해서는, 본인이 자원봉사에 참여하거나 부모님이 기부에 참여한 경우, 가난한 가정에서 성장한 경험이 있는 경우 소비자는 기부에 참여할 가능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교육수준이 고졸이하 집단은 대학이상 집단보다 기부에 참여할 확률이 낮았다. 2단계 기부금액에 대해, 연령이 증가할수록, 종교가 기독교, 불교인 경우 무교에 비해 기부금액이 증가하였고, 내재적 동기는 기부금액에 정적 영향을, 외재적 동기는 기부금액에 부적영향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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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ing power of independent variables to affect consumer donation behavior and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consumer donation behavior. For this purpose, data were collected from 500 adult consumers residing in all area of South Korea and analyzed by apply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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