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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41 no.2, 2009년, pp.153 - 175
Kil Dae Hwan, , Kim Jin-Mo,
이 연구는 기업체 HRD 담당자의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① HRD의 방향에 대한 조직 차원의 요구 구명’, ‘② HRD 담당자의 과업 차원의 요구 구명’, ‘③ HRD 담당자의 개인 차원의 요구 구명’의 3단계의 연구절차를 설정하고, HRD 전문가 대상 인터뷰 및 검토, HRD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국내 대기업의 HRD가 나가야 할 일곱 가지 방향을 도출하여 조직차원의 요구를 구명하였다. 또한 HRD 방향에 따른 HRD 담당자의 11가지 역할과 22가지 역량을 규명하여 과업차원의 요구를 구명하고, HRD 담당자의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교육경험, 역할에 대한 인식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개인 차원의 요구를 구명하였다.
그 결과 HRD 담당자들에게 특히 중요한 역할로 조직변화촉진자, 요구분석가, 설계자 역할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역할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역량으로 정보수집역량, 조사분석역량, 사업이해역량, 조직이해역량, 진단 및 평가 역량으로 나타났다. 이 역량들은 HRD 담당자들의 설문결과 요구도 역시 상위 순위에 위치하고 있어 이 역량들이 HRD 담당자의 핵심적인 역량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들은 HRD 담당자의 핵심직무역량으로 판단되어, 조직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needs for HRD practitioners in corporations. The process of this study was as follows: ① Identifying directions of HRD ② Identifying HRD practitioner"s competencies ③ Identifying training needs of HRD practitioner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
Training and Development Cho,Y.,Park,H. 53 5 98
Training & Development McLagan,P.A 47 6 10
Training &Development McLagan,P.A 50 1 60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Moore,M L 3 3 532 10.5465/amr.1978.4305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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