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포츠 OTT 콘텐츠 유형에 따른 콘텐츠 속성이 소비자 만족, 구전의도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효과

한국체육학회지.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인문·사회과학편, v.62 no.1, 2023년, pp.291 - 314  

김, 유나 ,  나, 청우 ,  이, 준성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117)

  1. Kang, Jun-Hyeok, Jeong, Yun-Ji, Lee, Joon-Sung. The Impact of Sport Consumers’ Need for Uniqueness and Vicarious Nostalgia on the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Focusing on MZ Generation’s New-tro Sport Product Consumption.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6, no.4, 21-48.

  2. 뷰티 1 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콘텐츠 특성이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결이 구 2019 

  3. 대학스포츠 관람유인요인이 관람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영 구 2011 

  4. 인문, 사회과학편: 스포츠 콘텐츠 시청 시 매체유형이 매체몰입 및 광고회상 정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기성 권 53 6 269 2014 

  5. Kuem, Hyun Soo, Kim, Jung Kee. A Study on the Motivations, Viewing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VOD Use.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91, 7-40.

  6. 김경희, 한영숙. 녹차 소비자의 선택속성과 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여도의 조절효과.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ol.27, no.2, 83-94.

  7. 개방형 IPTV 환경에서의 패키지 콘텐츠의 실시간 및 주문형 서비스 방안 광용 김 345 2009 

  8. 스포츠 방송의 중계권과 보편적 시청권 기홍 김 20 1 7 2013 

  9.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 김 77 2016 

  10. Kim, Min-Kyung.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quality attributes of foodservice O2O platform’s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관광연구저널 =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34, no.1, 157-172.

  11. OTT 서비스의 유형과 주요국의 규제 정책에 대한 고찰 수원 김 20 6 143 2019 

  12. 스포츠와 손잡는 OTT 플랫폼 조한 김 2022 

  13.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의 성과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 요인 분석 종호 김 2021 

  14. 메타버스 서비스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만족과 플로우를 중심으로 준 김 23 2 99 2022 

  15. Kim, Jun-Ho, Han, Seokho, Yoon, Ji-Hwan. The Effect of YouTube Tourism Contents Quality and Information Source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with Viewing, Continuous Viewing Intention and Future Visit Intention. 호텔경영학연구 =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vol.30, no.7, 217-235.

  16. Kim, Jinhee, Noh, Younghee. A Study on the Effects of Virtual Contents Experience Attribute on Flow,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ed on the AR, VR, Metaverse Contents. 문화와 융합 = Culture and convergence, vol.44, no.5, 165-183.

  17. 배타적 상품 지각 차원이 구매성과에 미치는 영향: 독점성 판매 지각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현아 김 46 2020 

  18.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의존과 긍정적 구전효과의 관계에서 고객몰입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현정 김 12 4 2241 2010 

  19. Kim, Hee Jay, Chung, Chung Joo. The usage motivations and behaviors of Netflix users in Korea. 언론과학연구=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20, no.2, 89-129.

  20. 10.23949/kjpe.2022.09.61.5.16 

  21. 넷플릭스의 경쟁 전략: 네트워크 효과, 콘텐츠 재판매, 오리지널 콘텐츠의 전략적 조합 병준 민 23 2 25 2020 

  22. Park, Sanghyun, Lee, Jongoh. Effects of OTT Platform Original Content on Platform Brand - Focused on Netflix Original Contents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22, no.11, 548-560.

  23. 스포츠 스트리밍방송 플랫폼의 e-서비스품질, 이용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구조적 관계 재석 박 17 4 291 2019 

  24. 야구 전문 프로그램 품질이 채널 브랜드 이미지, 시청 만족 및 재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태현 박 21 4 73 2016 

  25. 박, 혜원, 홍, 석표. 스포츠 인플루언서의 이용동기가 신뢰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인문·사회과학편, vol.59, no.6, 263-273.

  26. 유튜브의 속성이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콘텐츠 몰입과 채널 지속사용의도의 매개효과 상운 변 2019 

  27. 10.51652/ksmca.2022.21.2.6 

  2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전시 콘텐츠 만족에 따른 구전의도와 방문의도 연구 윤아 서 2015 

  29.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21). OTT 산업 규모 조사. 

  30. Shin, Sunkyung, Park, Joo-Yeun. A Study on the Usage Motivations and Behaviors of Meme Contents on YouTube: Focusing on the Motiv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커뮤니케이션학연구=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29, no.3, 247-281.

  31. 코로나19로 인한 스포츠서비스 이용 및 제품 구매 소비행동 변화와 향후 전망 성연 신 53 1 1 2022 

  32. 10.18555/kicpd.2019.59.25 

  33. 디지털콘텐츠 OTT(Over-the-Top)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관한 연구 선주 안 2021 

  34. Hye-Joo, Yang, Seung-Jin, Han, Han-Sol, Hwang. Different Motivational Aspects for New Media Usage in Sports. 한국융합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nvergence science, vol.9, no.2, 111-122.

  35. 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 미영 오 2005 

  36. 인스타그램의 브랜드 콘텐츠 정보성과 감성성, 정보원 신뢰도가 콘텐츠태도와 제품태도, 구전, 검색,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재화 오 2017 

  37.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종필 우 2022 

  38. SNS 에서의 한국관광 구전정보특성이 베트남유학생의 한국관광 태도, 구전의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현아 우 91 539 2022 

  39. 미디어 스포츠의 디지털화 시청의도의 관계: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의 조절효과 협 유 2008 

  40. 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강유 이 18 12 660 2018 

  41. 관계마케팅 전략 동진 이 2020 

  42. Lee, Maeng Tak, Yi, Junyoung, Shim, Sung Wook.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YouTube Beauty Influencer Attributes on Contents Attitude, Product Attitude, Word of Mouth Intention, and Purchase Intention. 광고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31, no.5, 117-142.

  43. 10.31927/asec.16.3.14 

  44. OTT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 IP 전략 용설 이 43 145 2020 

  45. 10.21719/ijtms.37.4.9 

  46. Lee, Jeoung-Hak, Lee, Hyun-Kyu, Kim, Min-Jun, Cho, Hye-Kyung. The effects of Sports Contents OTT(Over-The-Top) platform"s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Use Intention. 한국체육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30, no.6, 301-314.

  47. 중학생의 TV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동기가 시청만족도, 구전의도, 체육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준걸 이 17 3 333 2011 

  48. OTT 몰아보기 시청행태 및 이용동기 OTT 지속이용의 구조적 관계연구: 이용과 충족이론을 중심으로 준영 이 238 2020 

  49. Yi, Junyoung, Han, Miejeong. Exploratory Study on Searching for Factors Associated with Intention of Continuous Use and Intention of Distribution of YouTube Medical Information. 광고연구, vol.126, 80-109.

  50. 스포츠, TV를 지나 ‘OTT’로 원석 장 2021 

  51. 인터넷 스포츠 중계 이용행태와 텔레비전의 기능적 대안으로서의 연구 진욱 장 2011 

  52. 일상생활과 연계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필경 장 19 125 2017 

  53. 블로그 정보 특성이 제품구매 및 블로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블로그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 구매한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해 장 40 2 67 2021 

  54. Jang, Hyeongyu, Noh, Mijin. Explori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Online Reviews and WOM Intentions and Repurchase Intention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ommodity Characteristics and Promotional Marketing in Mobile Apps. 마케팅관리연구 =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24, no.3, 47-64.

  55. Jeon, byung-jong, Kim , Jong-moo.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Video Characteristics, Content Characteristics and Innovative Diffusion Characteristics of Online Video Service(OTT) on Viewing Attitude of Viewers.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73, 7-24.

  56.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1). OTT 서비스 이용경험 조사. 

  57. Jeong, Seung-Ho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ption Propensities in the Relation Among Service Value, Purchase Satisfaction and Future Consumption Behaviors of Sporting Goods Consumer. 한국체육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6, no.6, 241-260.

  58. 스포츠 구단의 Social Network Service (SNS) 활동 관여도와 구단이미지 및 태도, 구단 충성도와 구전의도에 대한 관계: 구단의 SNS 활동 (Twitter/Facebook) 을 중심으로 새봄 정 16 4 61 2011 

  59. Jung, Suyeon, Lee, Dohee, Yoo, Sangkeon, Choi, Kyuhyun. A Study on the Actual Usage of OTT Platform’s Sport Live Streaming Service Applying UTAUT2: A Case of Coupang Play.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7, no.2, 64-85.

  60. Jung, Hae-Yong, Yoo, Ho-Suk, Han, Jin-Wook. The impact of engagement in an OTT sport program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 Moderating role of need for cognition and involvement. 한국체육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30, no.5, 463-481.

  61. 디지털 스포츠 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효진 정 2018 

  62. 유튜브 썸네일 내 메시지 소구유형과 스포츠관여도에 따른 콘텐츠 태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화경 정 2022 

  63. 최낙환, 나광진, 이진렬. 관계지향적 고객의 구전 및 재구매의도에 대한 전반적 만족과 신뢰 및 몰입의 매개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 마케팅 저널 = Korean journal of marketing, vol.2, no.4, 13-35.

  64. Choi, Se-Hee, Lee, Yong-Jun. The Effect of Sports Influencers’ Authenticity on Use Satisfaction, eWOM Intention and Loyalty. 한국스포츠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vol.19, no.1, 139-152.

  65. Choi , Chul-Hwan. Traditional Media vs. New Media: Differences in Sports Viewer’s Media Contact Motivation, Viewing Satisfaction, and Media Loyalty by Media Type. 한국체육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8, no.5, 583-595.

  66. Willingness to Pay for Online Sport Broadcasting Platforms in China 유한 첸 2020 

  67.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1). OTT 진영의 스포츠 중계 권한 확보 경쟁. 

  68.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2). 세계 스트리밍 시장 규모 조사. 

  69. 구독자 정체 돌파구 찾자... OTT, 라이브 스트리밍을 켜다 순천 한 2022 

  70. Heo, Danbi, Lee, Younglin, Kim, Taehee. The Effect of OTT Professional Baseball Live Broadcasting Service on User Communitas, Flow, Cognitive Experience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27, no.3, 124-145.

  71. 골프 중계방송 시청저하에 미치는 요인 연구 선영 황 2015 

  72. OTT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가 이용만족과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 김 2015 

  73. Babin, Barry J., Lee, Yong-Ki, Kim, Eun-Ju, Griffin, Mitch. Model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restaurant patronage in Korea.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9, no.3, 133-139.

  74. Ball-Rokeach, S.J., DeFleur, M.L.. A Dependency Model of Mass-Media Effects. Communication research, vol.3, no.1, 3-21.

  75. Mass communication theory: Foundations, ferment, and future Sixth Edition S. J. Baran 2012 

  76. Microeconomics: Principles and policy W. J. Baumol 2015 

  77. BENTLER, P. M., CHOU, CHIH-PING. Practical Issues in Structural Modeling.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vol.16, no.1, 78-117.

  78. Bhattacherjee, Anol.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5, no.3, 351-.

  79. Serra Cantallops, A., Salvi, F.. New consumer behavior: A review of research on eWOM and hotel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36, 41-51.

  80. Watching is valuable: Consumer views-content consumption on OTT platforms D. Chakraborty 70 1 2022 

  81. DeLone, William H., McLean, Ephraim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 ISR : a journal of the Institute of Management Sciences, vol.3, no.1, 60-95.

  82.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JMIS, vol.19, no.4, 9-30.

  83. Dwivedi, Abhishek, Nayeem, Tahmid, Murshed, Feisal. Brand experience and consumers’ willingness-to-pay (WTP) a price premium: Mediating role of brand credibility and perceived uniquenes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44, 100-107.

  84. Gholipour Soleimani, Ali, Einolahzadeh, Hannaneh.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n revisit intention: The mediating role of WOM and satisfaction (Case study: Guilan travel agencies). Cogent social sciences, vol.4, no.1, 1560651-.

  85. Gonzalez-Rodriguez, G., Colubi, A., Gil, M.A.. Fuzzy data treated as functional data: A one-way ANOVA test approach.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vol.56, no.4, 943-955.

  86. Grewal, Rajdeep, Cote, Joseph A., Baumgartner, Hans. Multicollinearity and Measurement Error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mplications for Theory Testing. Marketing science : the marketing journal of TIMS/ORSA, vol.23, no.4, 519-529.

  87. Harrison-Walker, L. Jean. The Measurement of Word-of-Mouth Communication and an Investigation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Commitment As Potential Antecedent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 JSR, vol.4, no.1, 60-75.

  88. Hutchins, Brett, Li, Bo, Rowe, David. Over-the-top sport: live streaming services, changing coverage rights markets and the growth of media sport portals. Media, culture & society, vol.41, no.7, 975-994.

  89. Rightholders turn OTT: Sport-cinema-TV series A. Jolin 95 3 135 2014 

  90. Katz, Elihu, Blumler, Jay G., Gurevitch, Michael.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7, no.4, 509-523.

  91. Kim, Hae-Young. Statistical notes for clinical researchers: Two-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exploring possible interaction between factors. RDE : Restorative dentistry & endodontics, vol.39, no.2, 143-147.

  92.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R. B. Kline 2015 

  93. Kunaver, Matevž, Požrl, Tomaž. Diversity in recommender systems – A survey. Knowledge-based systems, vol.123, 154-162.

  94. Effects of Sport Event Satisfaction on Team Identification and Revisit Intent J. S. Lee 24 4 2015 

  95. Liu, C.H.S., Lee, T.. Service quality and price perception of service: Influence on word-of-mouth and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52, 42-54.

  96. Lei, Pui‐Wa, Wu, Qiong. Introduction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ssues and Practical Considerations.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vol.26, no.3, 33-43.

  97. Machleit, Karen A., Wilson, R. Dale. Emotional Feelings and Attitude toward the Advertisement: The Roles of Brand Familarity and Repetition. Journal of advertising, vol.17, no.3, 27-35.

  98. MacCallum, Robert C., Austin, James T..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sychological Research.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51, 201-226.

  99. Mitchell, R. J.. Testing Evolutionary and Ecological Hypotheses Using Path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Functional ecology, vol.6, no.2, 123-.

  100. Oliver, Richard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M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460-469.

  101. Oliver, Richard L., Swan, John E.. Equity and Disconfirmation Perceptions as Influences on Merchant and Product Satisfaction.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6, no.3, 372-383.

  102.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Berry, Leonard 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41-50.

  103. Petter, Stacie, DeLone, William, McLean, Ephraim R..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Independent Variable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JMIS, vol.29, no.4, 7-62.

  104. Low-commitment consumer behavior T. S. Robertson 16 2 19 1976 

  105. Diffusion of Innovations: modifications of a model for telecommunications E. M. Rogers 1995 

  106. Uses and gratifications: an overview K. E. Rosengren 1972 

  107. 10.4324/9780203877111-14 

  108. Fan or fanatic: Refining a measure of sports involvement M. D. Shank 21 4 435 1998 

  109. Stafford, Thomas F., Stafford, Marla Royne, Schkade, Lawrence L.. Determining Uses and Gratifications for the Internet. Decision sciences, vol.35, no.2, 259-288.

  110. 10.5267/j.ijdns.2021.11.008 

  111. Villanueva, Julian, Yoo, Shijin, Hanssens, Dominique M. The Impact of Marketing-Induced Versus Word-of-Mouth Customer Acquisition on Customer Equity Growth. JM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5, no.1, 48-59.

  112. Model fit and model selection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 G. West 2012 

  113. Wixom, Barbara H., Todd, Peter A.. A Theoretical Integration of User Satisfaction and Technology Acceptanc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 ISR : a journal of the Institute of Management Sciences, vol.16, no.1, 85-102.

  114.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Guidelines for determining model fit D. Hooper 6 1 53 2008 

  115. Yuan, Ke-Hai, Chan, Wai. Measurement invariance via multigroup SEM: Issues and solutions with chi-square-difference tests.. Psychological methods, vol.21, no.3, 405-426.

  116. Yousaf, Anish, Mishra, Abhishek, Taheri, Babak, Kesgin, Muhammet. A cross-country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recommendation intentions for over-the-top (OTT) platforms. Information & management, vol.58, no.8, 103543-.

  117. Zaichkowsky, J. L.. The Personal Involvement Inventory: Reduction, Revision, and Application to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23, no.4, 59-.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