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캐릭터 스토리의 독창성과 캐릭터의 매력성 및 친근성이 캐릭터 제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Character Story Originality, Character Attractiveness and Affinity on Character Product Preferenc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Journal fo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11 no.6, 2017년, pp.47 - 56  

이지훈 (서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캐릭터 스토리의 독창성, 캐릭터의 매력성, 캐릭터의 친근성, 신뢰성, 유사성이 캐릭터 제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 업계에 캐릭터 스토리 및 컨텐츠 개발과 마케팅 제안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 결과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아내었다.첫째, 캐릭터 업체들은 신규 캐릭터 발굴 및 개발시 기존과 차별화된 독특한 스토리를 먼저 창작한후 이를 통해 캐릭터의 외적 및 내적 이미지 등을표현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을 해야 한다. 또한 스토리와 캐릭터 간의 관계성을 최대한 연결할 수 있는이미지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대로전달 할 필요가 있다.둘째, 캐릭터 업체들은 캐릭터의 모습을 형상화 할시 캐릭터가 가질 수 있는 기본 설정 구성, 인성적특성 경향, 타인과 구별되는 개인적인 습관 및 취향등을 최대한 외적인 모습에 담아낼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할 것이다.마지막으로 캐릭터 업체들은 캐릭터 제품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캐릭터의 외모를 일반 소비자들의사회생활 모습과 최대한 닮도록 형상화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originality, attractiveness, familiarity, reliability and similarity of character story on character product preference. Through this, we tried to present character story, contents development and marketing proposal point to character company. Therefore, the fol...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