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행동분석·지원연구 = Journal of behavior analysis and support, v.9 no.1, 2022년, pp.1 - 25
Park, Gye-Sh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behavioral support policy for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 needs and disabilities(SEND) in South Korea. Specifically, the Ministry of Education’s special education operation plan from 2018 to 2021 was analyzed in order to find out the details of...
교육부 (201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2013-2017. 서울: 교육부.
교육부 (2016). 문제행동 중재 프로그램 운영 결과. 세종: 교육부.
교육부 (2017).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2018-2022. 세종: 교육부.
교육부 (2021). 2021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세종: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2021). 2021년도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김지수, 김예리, 박지연 (2015).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1(4), 51-75.
박계신 (2013).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자문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정서·행동장애연구, 29(4), 361-397.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25조.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조
10.33770/JEBD.35.3.2 백은희, 박계신, 이선희 (2019).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5(3), 21-44. 10.33770/JEBD.35.3.2
부산광역시교육청 (2014).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매뉴얼. 부산: 부산시교육청.
서울대학교병원, 국립정신건강센터 (2018). 발달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치료가이드라인. 서울: 보건복지부.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 (2015).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
이미아 (2011).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대학과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Kansas 사례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7(1), 197-221.
이선희, 백은희, 박계신 (2021).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중증 자폐성 장애 중학생의 자해, 공격, 요청 및 전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지원연구, 8(1), 67-87.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제1조.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제21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조.
장애인복지법 제18조.
장애인복지법 제19조.
장애인복지법 제1조.
장애인복지법 제4조.
10.15861/kjse.2020.55.2.1 홍주의, 김보경, 박지연, 이숙향 (2020). 교육청이 운영한 긍정적 행동지원 개별지원팀 구성원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55(2), 1-29. 10.15861/kjse.2020.55.2.1
홍준표 (2009). 응용행동분석. 서울: 학지사.
10.1177/1098300712437219 Bambara, L. M., Goh, A., Kern, L., & Caskie, G. (2012). Perceived barriers and enablers to implementing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in school settings.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14(4), 228-240. 10.1177/1098300712437219
10.1177/109830070200400102 Carr, E. G., Dunlap, G., Horner, R. H., Koegel, R. L., Turnbull, A. P., Sailor, W., … Fox, L. (2002). Positive behavior support: Evolution of an applied science.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4(1), 4-16. 10.1177/109830070200400102
Center on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als & Supports (2021. 11. 20). District & State PBIS. Retrieved from https://www.pbis.org/topics/districtstate-pbis).
Center on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2019a).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District Systems Fidelity Inventory (DSFI) - Pilot version 0.1.
Center on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2019b).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District Systems Fidelity Inventory (DSFI) - Pilot version 0.1.
10.1111/1469-7610.00235 Dekker, M. C., Koot, H. M., van der Ende, J., and Verhulst, F. C. (2002).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nd without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Child Psychol. Psychiatry 43(8), 1087-1098. 10.1111/1469-7610.00235 12455929
10.1007/s10803-010-1149-x Devlin, S., Healy, O., Leader, G., & Hughes, B. M. (2011). Comparison of behavioral intervention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in the treatment of Challenging behavio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1(10), 1303-1320. 10.1007/s10803-010-1149-x 21161577
10.1016/j.chc.2013.08.001 Doehring, P., Reichow, B., Palka, T., Phillips, C., & Hagopian, L. (2014). Behavioral approaches to managing severe problem behavior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and related developmental disorders: A descriptive analysi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3(1), 25-40. 10.1016/j.chc.2013.08.001 24231165
10.1111/1469-7610.00626 Dykens, E. M. (2000). Annotation: psychopathology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Child Psychol. Psychiatry 41(4), 407-417. 10.1111/1469-7610.00626
10.1111/j.1365-2648.2007.04569.x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10.1111/j.1365-2648.2007.04569.x 18352969
10.1016/S0891-4222(00)00061-5 Emerson, E., Kiernan, C., Alborz, A., Reeves, D., Mason, H., Swarbrick, R., et al. (2001). The prevalence of challenging behaviors: a total population study. Res. Dev. Disabil. 22(1), 77-93. 10.1016/S0891-4222(00)00061-5
Fixsen, D. L., Naoom, S. F., Blase, K. A., Friedman, R. M., & Wallace, F. (2005). Implementation research: A synthesis of the literature. Tampa, FL: University of South Florida, Louis de la Parte Florida Mental Health Institute, the National Implementation Research Network.
Gilbert, N., & Terrell, P. (2009). Dimensions of social welfare policy. Boston: Allyn & Bacon.
10.1177/0741932510383990 Goh, A. E., & Bambara, L. M. (2013).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ur support in school settings: A meta-analysis. Remedial & Special Education, 33(5), 271-286. 10.1177/0741932510383990
10.1901/jaba.2007.63-05 Hagopian, L., P., Bruzek, J. L., Bowman, L. G., & Jennett, h. K (20007). Assessment and treatment of problem behavior occasioned by interruption of free-operant behavior.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40(1),89-103. 10.1901/jaba.2007.63-05 17471795 PMC1868819
10.1352/0047-6765(2002)040<0148:CSATIO>2.0.CO;2 Hastings, R. P., & Brown, T. (2002). Coping strategies and the impact of challenging behaviors on special educators’ burnout. Mental Retardation, 40(2), 148-156. 10.1352/0047-6765(2002)040<0148:CSATIO>2.0.CO;2
10.1177/1088357612472932 Hodgetts, S., Nicholas, D., & Zwaigenbaum, L. (2013). Home sweet home? Families’ experiences with aggress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8(3), 166-174. 10.1177/1088357612472932
10.1177/1540796914555580 Kurth, J. A., Morningstar, M. E., & Kozleski, E. B. (2014). The persistence of highly restrictive special education placements for students with low-incidence disabilities. Res. Pract. Pers. Sev. Disabil. 39, 227-239. 10.1177/1540796914555580
10.3109/13668250.2012.696597 LaVigna, G. W., & Willis, T. J. (2012). The effcacy of positive behavioural support with the most challenging behaviour: The evidence and its implications. Journal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 ability, 37, 185-195. 10.3109/13668250.2012.696597 22774760
10.1080/13638490400024036 LaVigna, G. W., Christian, L., & Willis, T. J. (2005). Developing behav- ioural services to meet defined standards within a national system of specialist education services. Paediatric Rehabilitation, 8(2), 144-155. 10.1080/13638490400024036 16089255
10.1111/j.1468-3148.2006.00337.x Lowe, K., Jones, E., Allen, D., Davies, D., James, W., Doyle, T., … Moore, K. (2007). Staff training in positive behaviour support: Impact on attitudes and knowledge.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1), 30-40. 10.1111/j.1468-3148.2006.00337.x
10.1080/19315860802611415 Matson, J. L., Wilkins, J., & Macken, J. (2008). The relationship of challenging behaviors to severity and symptoms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Mental Health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1), 29-44. 10.1080/19315860802611415
10.1046/j.1365-2788.2003.00517.x McClintock, K., Hall, S., & Oliver, C. (2003). Risk markers associated with challenging behaviours in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 meta-analytic stud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47(6), 405-416. 10.1046/j.1365-2788.2003.00517.x 12919191
Missouri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2018). Missouri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Tier 3 Team Workbook 2018-2019.
10.1016/j.rasd.2008.09.008 Murphy, O, Healy O,. & Leader, G. (2009). Risk factors for challenging behaviors among 157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Ireland.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3(2), 474-482. 10.1016/j.rasd.2008.09.008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3rd ed.). London: Sage.
10.1016/j.ridd.2010.07.017 Poppes, P., van der Putten, A. J. J., & Vlaskamp, C. (2010). Frequency and severity of challenging behaviour in people with profound intellectual and multiple disabilit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1(6), 1269-1275. 10.1016/j.ridd.2010.07.017 20728304
10.1023/A:1013299028321 Rojahn, J., Matson, J. L., Lott, D., Esbensen, A. J., & Smalls, Y. (2001). The Behavior Problems Inventory: An instrument for the assessment of self-injury, stereotyped behavior, and aggression/ destruction in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1(6), 577-588. 10.1023/A:1013299028321 11814269
10.1046/j.1365-2788.1999.43120169.x Stevens, P., & Martin, N. (1999). Supporting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d challenging behaviour in integrated work settings: an overview and a model for service provision. J. Intellect. Disabil. Res. 43, 19-29. 10.1046/j.1365-2788.1999.43120169.x 10088965
강원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춘천: 강원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수원: 경기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창원: 경상남도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구미: 경상북도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광주: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부 (2018). 2018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교육부 (2019). 2019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교육부 (2020). 2020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교육부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대구: 대구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대전: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부산: 부산광역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울산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울산: 울산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인천: 인천광역시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전남: 전라남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전북: 전라북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제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충남: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충북: 충청북도교육청.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