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the Analysis of Behavior Support Policy for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 Needs and disabilities(SEND) in South Korea
한국의 특수교육대상자 행동지원 정책 분석* 원문보기

행동분석·지원연구 = Journal of behavior analysis and support, v.9 no.1, 2022년, pp.1 - 25  

Park, Gye-Shi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behavioral support policy for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 needs and disabilities(SEND) in South Korea. Specifically, the Ministry of Education’s special education operation plan from 2018 to 2021 was analyzed in order to find out the details of...

참고문헌 (75)

  1. 교육부 (2013). 제4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2013-2017. 서울: 교육부. 

  2. 교육부 (2016). 문제행동 중재 프로그램 운영 결과. 세종: 교육부. 

  3. 교육부 (2017).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2018-2022. 세종: 교육부. 

  4. 교육부 (2021). 2021 특수교육연차보고서. 세종: 교육부. 

  5. 국립특수교육원 (2021). 2021년도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6. 김지수, 김예리, 박지연 (2015).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1(4), 51-75. 

  7. 박계신 (2013).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자문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정서·행동장애연구, 29(4), 361-397. 

  8.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25조. 

  9.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조 

  10. 10.33770/JEBD.35.3.2 백은희, 박계신, 이선희 (2019).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5(3), 21-44. 10.33770/JEBD.35.3.2 

  11. 부산광역시교육청 (2014).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중재 매뉴얼. 부산: 부산시교육청. 

  12. 서울대학교병원, 국립정신건강센터 (2018). 발달장애 청소년의 문제행동치료가이드라인. 서울: 보건복지부. 

  13.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 (2015).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 

  14. 이미아 (2011).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대학과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 수행-Kansas 사례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7(1), 197-221. 

  15. 이선희, 백은희, 박계신 (2021).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중증 자폐성 장애 중학생의 자해, 공격, 요청 및 전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지원연구, 8(1), 67-87. 

  16.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제1조. 

  17.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제21조. 

  18.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조. 

  19. 장애인복지법 제18조. 

  20. 장애인복지법 제19조. 

  21. 장애인복지법 제1조. 

  22. 장애인복지법 제4조. 

  23. 10.15861/kjse.2020.55.2.1 홍주의, 김보경, 박지연, 이숙향 (2020). 교육청이 운영한 긍정적 행동지원 개별지원팀 구성원의 경험과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55(2), 1-29. 10.15861/kjse.2020.55.2.1 

  24. 홍준표 (2009). 응용행동분석. 서울: 학지사. 

  25. 10.1177/1098300712437219 Bambara, L. M., Goh, A., Kern, L., & Caskie, G. (2012). Perceived barriers and enablers to implementing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and supports in school settings.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14(4), 228-240. 10.1177/1098300712437219 

  26. 10.1177/109830070200400102 Carr, E. G., Dunlap, G., Horner, R. H., Koegel, R. L., Turnbull, A. P., Sailor, W., … Fox, L. (2002). Positive behavior support: Evolution of an applied science. Journal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s, 4(1), 4-16. 10.1177/109830070200400102 

  27. Center on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als & Supports (2021. 11. 20). District & State PBIS. Retrieved from https://www.pbis.org/topics/districtstate-pbis). 

  28. Center on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2019a).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District Systems Fidelity Inventory (DSFI) - Pilot version 0.1. 

  29. Center on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2019b).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and Supports District Systems Fidelity Inventory (DSFI) - Pilot version 0.1. 

  30. 10.1111/1469-7610.00235 Dekker, M. C., Koot, H. M., van der Ende, J., and Verhulst, F. C. (2002).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nd without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Child Psychol. Psychiatry 43(8), 1087-1098. 10.1111/1469-7610.00235 12455929 

  31. 10.1007/s10803-010-1149-x Devlin, S., Healy, O., Leader, G., & Hughes, B. M. (2011). Comparison of behavioral intervention an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in the treatment of Challenging behavio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1(10), 1303-1320. 10.1007/s10803-010-1149-x 21161577 

  32. 10.1016/j.chc.2013.08.001 Doehring, P., Reichow, B., Palka, T., Phillips, C., & Hagopian, L. (2014). Behavioral approaches to managing severe problem behavior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and related developmental disorders: A descriptive analysi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3(1), 25-40. 10.1016/j.chc.2013.08.001 24231165 

  33. 10.1007/978-0-387-09632-2_1 Dunlap, G., Sailor, W., Horner, R. H., & Sugai, G. (2009). Overview and history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In W. Sailor, G. Dunlap, G. Sugai, & R. Horner (Eds.), Handbook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pp. 3-16). New York, NY: Springer. 10.1007/978-0-387-09632-2_1 

  34. 10.1111/1469-7610.00626 Dykens, E. M. (2000). Annotation: psychopathology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Child Psychol. Psychiatry 41(4), 407-417. 10.1111/1469-7610.00626 

  35. 10.1111/j.1365-2648.2007.04569.x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10.1111/j.1365-2648.2007.04569.x 18352969 

  36. 10.1016/S0891-4222(00)00061-5 Emerson, E., Kiernan, C., Alborz, A., Reeves, D., Mason, H., Swarbrick, R., et al. (2001). The prevalence of challenging behaviors: a total population study. Res. Dev. Disabil. 22(1), 77-93. 10.1016/S0891-4222(00)00061-5 

  37. Fixsen, D. L., Naoom, S. F., Blase, K. A., Friedman, R. M., & Wallace, F. (2005). Implementation research: A synthesis of the literature. Tampa, FL: University of South Florida, Louis de la Parte Florida Mental Health Institute, the National Implementation Research Network. 

  38. Gilbert, N., & Terrell, P. (2009). Dimensions of social welfare policy. Boston: Allyn & Bacon. 

  39. 10.1177/0741932510383990 Goh, A. E., & Bambara, L. M. (2013).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ur support in school settings: A meta-analysis. Remedial & Special Education, 33(5), 271-286. 10.1177/0741932510383990 

  40. 10.1901/jaba.2007.63-05 Hagopian, L., P., Bruzek, J. L., Bowman, L. G., & Jennett, h. K (20007). Assessment and treatment of problem behavior occasioned by interruption of free-operant behavior.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40(1),89-103. 10.1901/jaba.2007.63-05 17471795 PMC1868819 

  41. 10.1352/0047-6765(2002)040<0148:CSATIO>2.0.CO;2 Hastings, R. P., & Brown, T. (2002). Coping strategies and the impact of challenging behaviors on special educators’ burnout. Mental Retardation, 40(2), 148-156. 10.1352/0047-6765(2002)040<0148:CSATIO>2.0.CO;2 

  42. 10.1177/1088357612472932 Hodgetts, S., Nicholas, D., & Zwaigenbaum, L. (2013). Home sweet home? Families’ experiences with aggress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8(3), 166-174. 10.1177/1088357612472932 

  43. 10.1177/1540796914555580 Kurth, J. A., Morningstar, M. E., & Kozleski, E. B. (2014). The persistence of highly restrictive special education placements for students with low-incidence disabilities. Res. Pract. Pers. Sev. Disabil. 39, 227-239. 10.1177/1540796914555580 

  44. 10.3109/13668250.2012.696597 LaVigna, G. W., & Willis, T. J. (2012). The effcacy of positive behavioural support with the most challenging behaviour: The evidence and its implications. Journal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 ability, 37, 185-195. 10.3109/13668250.2012.696597 22774760 

  45. 10.1080/13638490400024036 LaVigna, G. W., Christian, L., & Willis, T. J. (2005). Developing behav- ioural services to meet defined standards within a national system of specialist education services. Paediatric Rehabilitation, 8(2), 144-155. 10.1080/13638490400024036 16089255 

  46. 10.1111/j.1468-3148.2006.00337.x Lowe, K., Jones, E., Allen, D., Davies, D., James, W., Doyle, T., … Moore, K. (2007). Staff training in positive behaviour support: Impact on attitudes and knowledge.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0(1), 30-40. 10.1111/j.1468-3148.2006.00337.x 

  47. 10.1080/19315860802611415 Matson, J. L., Wilkins, J., & Macken, J. (2008). The relationship of challenging behaviors to severity and symptoms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Mental Health Research in Intellectual Disabilities, 2(1), 29-44. 10.1080/19315860802611415 

  48. 10.1046/j.1365-2788.2003.00517.x McClintock, K., Hall, S., & Oliver, C. (2003). Risk markers associated with challenging behaviours in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 meta-analytic stud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47(6), 405-416. 10.1046/j.1365-2788.2003.00517.x 12919191 

  49. Missouri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2018). Missouri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Tier 3 Team Workbook 2018-2019. 

  50. 10.1016/j.rasd.2008.09.008 Murphy, O, Healy O,. & Leader, G. (2009). Risk factors for challenging behaviors among 157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Ireland.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3(2), 474-482. 10.1016/j.rasd.2008.09.008 

  51. Patt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3rd ed.). London: Sage. 

  52. 10.1016/j.ridd.2010.07.017 Poppes, P., van der Putten, A. J. J., & Vlaskamp, C. (2010). Frequency and severity of challenging behaviour in people with profound intellectual and multiple disabilit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1(6), 1269-1275. 10.1016/j.ridd.2010.07.017 20728304 

  53. 10.1023/A:1013299028321 Rojahn, J., Matson, J. L., Lott, D., Esbensen, A. J., & Smalls, Y. (2001). The Behavior Problems Inventory: An instrument for the assessment of self-injury, stereotyped behavior, and aggression/ destruction in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1(6), 577-588. 10.1023/A:1013299028321 11814269 

  54. 10.1046/j.1365-2788.1999.43120169.x Stevens, P., & Martin, N. (1999). Supporting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d challenging behaviour in integrated work settings: an overview and a model for service provision. J. Intellect. Disabil. Res. 43, 19-29. 10.1046/j.1365-2788.1999.43120169.x 10088965 

  55. 강원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춘천: 강원도교육청. 

  56. 경기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수원: 경기도교육청. 

  57. 경상남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창원: 경상남도교육청. 

  58. 경상북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구미: 경상북도교육청. 

  59. 광주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광주: 광주광역시교육청. 

  60. 교육부 (2018). 2018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61. 교육부 (2019). 2019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62. 교육부 (2020). 2020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63. 교육부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교육부. 

  64. 대구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대구: 대구광역시교육청. 

  65. 대전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대전: 부산광역시교육청. 

  66. 부산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부산: 부산광역시교육청. 

  67. 서울특별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68.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세종: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69. 울산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울산: 울산광역시교육청. 

  70. 인천광역시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인천: 인천광역시교육청. 

  71. 전라남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전남: 전라남도교육청. 

  72. 전라북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전북: 전라북도교육청. 

  73.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제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74. 충청남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충남: 충청남도교육청. 

  75. 충청북도교육청 (2021). 2021 특수교육 운영계획. 충북: 충청북도교육청.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