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道德敎育硏究= (The)Journal of moral education, v.18 no.1, 2006년, pp.95 - 111
이경화
쉴러는 프랑스 혁명 이후 혼란에 빠진 정치적 상황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교육’을 제시하였다. 교육학자가 아니었던 그가 제시한 정치개혁의 유일한 방안으로서의 교육은 정치 제도의 개혁을 위한 교육도 아니요, 정치가들을 위한 교육도 아닌, 인간의 마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교육이다. 쉴러는, 인간의 마음이 본래의 공명 정대한 마음에 도달한 상태를 ‘아이스테티카’ 상태라고 상정하고, 인간의 마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교육을 ‘아이스테티카 교육’이라고 규정하였다. 인간의 마음이 본래의 순수한 마음 상태인 아이스테티카의 상태에 도달하도록 하는 아이스테티카 교육은 인간의 심성함양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심성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쉴러는 현실에 직면한 정치적 문제점에 대한 부분적인 해결책은 완전한 정치개혁의 방안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러한 심성교육, 즉 모든 정치적 상황을 아우를 수 있는 원천인 아이스테티카의 상태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만이 올바른 정치개혁의 방안이 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 점에서 만물의 원천으로서의 아이스테티카의 상태에 도달하도록 하는 ‘아이스테티카 교육’, 즉 ‘심성교육’은 올바른 정치개혁의 유일한 방안으로서의 ‘정치교육’이 된다고 보아야 한다. 또한 심성교육과 정치교육은 인간의 마음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과’공부 특히 모든 교과공부의 근본이 되는 ‘도덕교과’공부(도덕교육)와 다르지 않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F. Schiller suggested the "education" as a valid method for overcoming the confusion of Europe after the French Revolution. The education that Schiller who was not a pedagogist proposed plays a role in leading human mind to the ideal state. He regarded that the ideal state is "Aestheica", and consid...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