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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5 no.1, 2006년, pp.18 - 24
박일경 , 안석민 , 최선우
항공기 착륙장치의 동적특성 중 하나인 쉬미는 항공기의 이착륙 시 착륙장치가 매우 큰 진동 상태에 놓이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항공기의 이착륙 안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러한 쉬미는 착륙장치 및 지지구조물의 낮은 강성, 과도한 제작 공차 및 조향을 위한 자유운동에 의한 Swivel 운동, 휠 불균형, 구성 부품의 마모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주로 전방착륙장치에서 발생한다, 본 연구보고서는 소형항공기에 주로 적용되는 캔틸레버 스프링 타입 스트루트와 Belleville 와셔 타입 쉬미 댐퍼가 적용된 반디호 전방착륙장치의 비선형 수치 기법을 이용한 비선형 쉬미해석을 수행한 결과를 담고 있으며, 이착륙 시 쉬미 안정성의 향상 방안을 마련하였다.
Shimmy which is one of dynamic properties of the aircraft landing gear, is a self-excited flutter phenomenon during take-off and landing, and it has a great effect on the stability of take-off and landing. Shimmy may be caused by a number of conditions such as low torsional stiffness, swivel mo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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