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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道德敎育硏究= (The)Journal of moral education, v.18 no.1, 2006년, pp.27 - 46
임병덕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의 성격을 규정하고 교과와 도덕의 관계를 파악하는 면에서 근본적인 입장 차이를 보인다. 플라톤은 도덕의 의미를 마음의 ‘본체(‘선의 이데아’) 수준에서 규정하려고 하는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음의 ‘표현’(‘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선’)에 수준에서 규정하려고 한다. 이론적 지식의 탐구가 도덕성의 형성(이데아의 구현)을 위한 실천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고 보는 플라톤의 입장과는 달리,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이론적 지식과 도덕적인 삶의 관련을 부정하며, 교과의 전수를 통한 도덕성 형성의 가능성을 배제한다. 이것은 도덕의 의미를 통념 수준에서 규정하는 사고방식의 필연적인 귀결이다. 플라톤의 윤리학은 도덕의 의미를 이념 수준에서 설명하려는 시도로서, 이념의 구현을 위한 소크라테스의 실천이 어떻게 그 소임을 다하는가를 드러내어 보이는 대화편의 저작술을 통하여 도덕교육의 실천으로 연결된다. 플라톤 윤리학의 의의는, 윤리학은 그 자체로서 도덕교육의 이론이라는 것을 훌륭하게 예시한다는 데에 있다.
Plato and Aristotle have been regarded as the founders of western tradition of ethical thought. In spite of his original debt to Plato, Aristotle had developed his own ethical theory differentiated irrevocably from his master"s. Aristotle confined the meaning of morality to the good attainable for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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