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업 창업자의 특성과 서비스지향적인 노력이 창업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mpirical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Service Orientation and Venture’s Success in Restaurant Business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0 no.6 = no.65, 2007년, pp.2639 - 2666  

신금순 ,  양동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식업 창업자의 특성과 창업자의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등 시장지향적인 노력이 고객만족 성과와 재무적 성과 등 외식업 창업성공에 대한 영향과 함께 서비스지향성이 고객지향성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각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정립된 연구가설을 외식업 창업자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 창업자 특성과 창업성공에 있어서 자신감, 혁신 및 창의성, 자율성으로 구분되는 창업자 특성이 창업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업 창업자 서비스지향성과 창업성공에서는 서비스리더십, 서비스접점관리, 인적자원관리, 서비스시스템 등 창업자의 서비스지향성이 창업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외식업 창업자의 고객지향성과 창업성공과의 관계에서는 고객욕구 이해, 고객전략, 고객관계, 사후관리 등 고객지향적인 노력이 창업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업 창업자의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entrepreneurs characteristics, service orientations, customer orientations, and successful venture performance in restaurant business. A model and hypotheses on the basis of this model were developed. And data from entrepreneurs ...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