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결정 시 영향요인과 온라인 소비자 희망가격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sumer Expectation Price and the Influential Factors on On-Line Purchasing

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1 no.1 = no.66, 2008년, pp.127 - 143  

진찬용 ,  김주안 ,  김도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있어서 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하지만, 온라인 시장에서는 신뢰성(위험), 구매용이성(거래비용 감소), 가격 차이에서 나타나는 상대적 이익을 가장 큰 영향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 요인은 제품에 대한 각각의 소비자 인식에 따라 그 영향요인의 작용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동일한 소비자라 하더라도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영향 요인의 작용범위도 각각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의류, 컴퓨터관련 제품, 전자제품, 식료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영향 요인의 중요도를 쌍대비교 방법을 통하여 가중치를 구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 희망가격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세 가지 영향요인 중 모든 종류의 제품에서 영향요인의 가중치는 신뢰성, 가격에서의 상대적 이익, 구매용이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네 가지 제품군에 따른 세 가지 영향요인의 가중치는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그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various influential factors on the on-line purchasing of consumers, trust(risk), price, and advantage of transaction costs can be the major factors. However, each influence-level of the major factors can be different according to each consumer’s understanding on product characteristics and p...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