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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초조형학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9 no.1, 2008년, pp.107 - 117
김동빈 (동양공업전문대학 건축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의 예술성에 대한 논의는 비단 오늘에 이르러서만이 아니다. 예술성과 상업성의 이항대립적 특징을 갖는 그래픽디자인의 성격은 그 논의를 논쟁의 단계로 끌어 올린다. '예술가와 디자이너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둘 다 형태와 내용을 가지고 작업하는 사람일 뿐'이라고 했던 폴 랜드의 말에서, 그리고 폴 랜드의 말을 인용하여 디자인을 예술이라고 주장했던 데이비드 카슨에게서도 우리는 그래픽 디자인의 예술성에 대한 논쟁의 불씨가 상존해 오고 있었음을 인지하고 있다. 인간이 다루는 모든 예술적 창조과정에서는 유희본능과 밀접하게 관계한다. 르 꼬르뷔제는 '예술은 예술정신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놀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현된다.'고 했다. 놀이가 학습과정의 일부로서 창조적 사고의 기초를 형성해 주는 과정이고 그래픽 디자인 역시 여타의 모든 예술 표현의 과정에서 수반되는 놀이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출된 시각적 유희의 산물이라고 볼 때 그 예술성에 대한 논의는 당연하다. 이러한 그래픽 디자인의 예술성에 대한 논쟁이 오늘에 와서 더욱 불거진 것은 현대 그래픽 디자인이 직관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예술의 자기 표현적 개성을 장착한지 이미 오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자는 그래픽 디자인의 예술성에 대한 몇 가지 논거를 바탕으로 하여 그 해석(解析)을 시도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최종적 결론은 '그래픽 디자인이 예술이다 아니다'를 구별하여 규정하고자 함이 아니고 현대 그래픽디자인에서 충분한 예술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음을 구명하고자 함이며, 아울러 이 연구를 통해서 그래픽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작업에 대한 성취동기가 제공될 수 있기를 바란다.
The Discussion about the Artistry of Graphic Design is a long time since. The character of the graphic design which has binarity of the artistry and commercial sincerity will be deepen discussion Paul Rand has been talked that there is not a difference between the artist and the designer. they ha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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