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RM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ive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Corporate CRM Activities

마케팅관리연구 =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13 no.1, 2008년, pp.69 - 92  

박찬욱 (경희대학교 국제경영학부) ,  김형수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인적 요인과 조직관련 요인들을 중심으로 CRM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들 영향 요인들과 CRM 활동과의 관계, 그리고 영향 요인들 상호간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CRM 활동과 영향 요인들에 대한 유형 구분을 시도하였다. 즉, CRM 성공에 대한 영향 요인들을 인적자원, 정보기술, 문화 및 제도 측면에서 검토하였고, 이러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CRM 활동을 폐쇄순환 고리(Closed-loop)에 기반을 둔 기능(Function) 관점에서 고객DB의 분석, CRM 전략의 수립 그리고 CRM 캠페인의 실행 등의 활동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78명의 CRM 실무자들과의 심층 면접을 통하여 각 CRM 영향 요인의 유형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과 CRM 활동 간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인적자원에서는 최고경영자의 태도와 CRM 전문인력의 양성, 정보시스템 관점에서는 CRM 시스템에 대한 투자와 고객DB의 품질, 그리고 문화 및 제도 측면에서는 CRM에 상응하는 평가보상제도와 단기성과 일변도의 기업문화가 성공적인 CRM 실행에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the factors influencing corporate CRM activities, and to conduct exploratory investigations concerning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influencing factors and CRM activities and among the influencing factors. This study was conducted as follows: First, this 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