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학생들의 속도 및 가속도 개념운동의 표현 양식 변환과정에서 나타난 중학생들의 속력 및 가속도 오개념
Middle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s on Speed and Acceleration Found in Changing Conceptual Representations about Motion

새물리 = New physics, v.56 no.4, 2008년, pp.350 - 358  

김재우 (서운중학교) ,  오원근 (충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서울 소재 중학교 2학년 중학생 100명을 연구 대상으로 속력과 가속도 개념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동의 표현을 일상적 언어 표현, 타점 테이프의 간격에 의한 표현, 시간-속력 그래프 표현 3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경우에 있어 운동의 종류를 속력이 다른 등속 운동, 등속 운동과 등가속 운동, 속력의 변화가 다른 두 가지 등가속 운동의 3가지로 분류하여, 각 운동의 표현을 전환하는 문제로 검사지를 구성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일상적 언어를 타점과 그래프, 타점을 그래프와 언어, 그래프를 언어와 타점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설문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동일한 개념을 비교할 때 더 어려움을 느끼고, 특히 그래프 표현에서 가속도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the concepts of speed and acceleration of 100 middle school students by using questionnaires that contained three task categories of conceptual representations of motions: language, pictures of time recorder tapes, and mathematical graphs. For each category, three pairs of motion wer...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