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커뮤니케이션 이론= Communication theories, v.4 no.1, 2008년, pp.7 - 31
이은주
본고에서는 일상적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한 형태로 자리 잡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탈개인화 효과에 관한 사회적 자아정체성 모델(Social Identity model of Deindividuation Effects: SIDE)의 이론적 가정 및 관련 실증 연구결과를 간략히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SIDE 모델의 핵심 주장은 ① 탈개인화는 자의식의 상실이 아닌, 개인적 자아정체성보다 사회적 자아정체성에 주목하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② 이러한 의미에서 탈개인화는 반규범적인 행동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정체성을 공유한 개인들에 있어 오히려 집단 규범에의 순응과 같은 집단 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 ③ 탈개인화의 효과는 개인들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집단정체감에 의해 매개된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SIDE 모델의 기본 가정들을 뒷받침하는 그간의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기존 연구의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한 몇 가지 제안 사항을 논의하였다.
The present paper introduces the Social Identity model of Deindividuation Effects (SIDE), focusing on its theoretical background as well as empirical research evidence supporting its key propositions. Specifically, SIDE model postulates that ① deindividuation refers to the shift of attention from 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