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朝鮮朝 保存圖書館의 始源과 發展
A Study on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Deposit Libraries in the Chosun Dynasty

書誌學硏究= Journal of the institute of bibliography, v.27, 2004년, pp.91 - 121  

裵賢淑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요즈음 우리나라 도서관계의 중대한 관심사의 하나는 공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保存圖書館을 마련하는 것이다. 자료를 보존할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차원의 보존도서관을 설립할 필요가 있는데, 資料保存이란 ‘保存’, ‘保護’, ‘復原’의 개념으로 나누어 정의되고 있다. 열람이 주목적이 아닌 자료를 보존하기 위한 도서관은 이미 高麗朝에 비롯되었고, 朝鮮朝에는 外史庫에 계승되었다.

본고는 조선조 外史庫에 대하여 保存圖書館으로서 實錄의 ‘保存’, ‘保護’, ‘復原’ 활동에 관해 분석한 것이다. 조선 조정은 실록의 永久保存을 위해 지방에 外史庫를 설치하여 실록이 간행되면 분장하여 화재, 전쟁, 천재지변 등의 災難에 對備하였다. 이를 위해 規定을 정해서 參奉이 관리하고 守護軍이 수직하게 하였다. 保護를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또는 부정기적으로 曝曬하고 點檢해서 報告書를 작성하였으니 곧 형지안이다. 復原도 한 바 임진왜란으로 손상된 실록 전체를 複印하기도 하였고, 부분적으로 필사해서 補完한 바도 있고, 4차례나 修補도 하였다. 이와 같은 세심한 노력으로 실록은 600년의 긴 세월을 지탱해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we witness the problem of limited space to keep the books. Spac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the environment of library materials preservation. To solve space problem, we have to establish many levels of deposit library. The deposit library functions to preserve library material...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