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전기와 자기 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
A Survey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Concepts of Electricity and Magnetism

새물리 = New physics, v.57 no.5, 2008년, pp.318 - 331  

김태일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신광문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이성묵 (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  이재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교사들의 전기와 자기에 대한 개념의 이해 정도를 조사하여, 성별, 교직 경력별, 전공 교과별로 개념에 대한 이해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들에서 사용한 개념 검사도구 중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검사 문항을 추출하여, 이를 개념 검사 도구로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S시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과학교사 81명으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전공자의 수는 각각 36명, 23명, 14명, 8명이다. 연구 결과 성별, 교직 경력별로는 점수 차이가 없었으나, 대학 학부 전공 교과별로는 차이가 있었으며, 전기와 자기에 대한 개념 중 차폐 효과, 전하가 자기력을 받는 상황, 접지 등의 개념 이해도가 낮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middle-school science teachersi understanding of electricity and magnetism and to acquire suggestions on science education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understanding based on gender, career in education, and major. We extracted questionaries, closely relat...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