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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3 no.5, 2008년, pp.91 - 113
오세조 , 박진용 , 노원희
국내 소매유통시장이 신업태의 출현과 기업형 유통구조로의 전환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소규모 슈퍼마켓은 낮은 성장세를 보이며 위축되어 가고 있다. 특히 기업형 체인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그리고 대형할인점의 급성장으로 인해 지역상권에 기반을 두고 있는 소규모 슈퍼마켓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 경쟁업체에 비해 소규모 슈퍼마켓은 상품기획과 가격 등에서 낮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소규모 슈퍼마켓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며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두 가지 방향에서의 접근이 가능한데, 첫째는 소규모 슈퍼마켓의 입지적 경쟁력에 바탕을 둔 점포 운영 능력을 키우는 것이고 둘째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새로운 점포 컨셉에 맞춰 재정비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위의 두 방법을 모두 포괄하여 영세 슈퍼마켓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제언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을 통한 소규모 슈퍼마켓의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소비자 조사 결과 새로운 업태로서 가치 편의점 방식, 콤팩트 슈퍼마켓, 그리고 소규모 창고점이 도출되었으며, 다양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새로운 업태 개발이 이용될 수 있음이 발견되었다. 기존 점포 운영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쇄관계를 통한 이득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영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 또한 정부가 운영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경제적 지원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Although the rapid growth of Korean retail industry, the market size of small-sized individual supermarkets has been continuously shrunken. They have faced threats of competitors including corporate-chain supermarkets, convenience stores, and discount stores. Small individual supermarkets are w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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