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몽골 울란바타르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난방방식개선에 관한 연구
The Pilot Project to Reduce Air Pollution by Improving Heating System in Ulaanbaatar, Mongolia

한국지구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ystem Engineering, v.45 no.5, 2008년, pp.448 - 462  

김봉섭 (한국광해관리공단 에너지 복지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의 목적은 몽골 울란바타르시 지역의 대기오염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을 찾고자하는 것이다. 몽골은 현재 빠른 산업화, 낙후된 난방시설 및 저급 연료 사용으로 대기오염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겨울에 혹한이 이어지는 몽골에서 저급의 연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빈민촌(게르촌)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역시 난방과 따로 생각되어질 수 없다. 울란바타르시 대기오염의 주원인으로 판단되는 것은 유연탄, 갈탄, 나무 등의 저급 난방연료이며, 이러한 대기오염 심화로 인해 호흡기 질환을 앓는 아동의 수가 증가하는 등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연탄난로 지원 사업을 통해 저급연료 사용을 줄이고 나아가 대기오염을 저감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연탄은 몽골의 현재 경제 사회적 여건에 가장 적합한 연료이며 한국은 연탄 사용에 대한 축척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지원하는데 적합한 국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난방문화개선 사업은 전 지구적인 환경개선에 대한 한국의 관심을 나타내주는 사업이 될 것이며, 이를 통한 주변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환경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이 조사연구는 몽골 현지의 연탄제조 실태와 연탄품질을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도모하고 효과적으로 사업이 수행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함으로써 그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an air pollution levels in Ulaanbaatar City and to search for a realistic way to solve this problem. Mongolia in recent years has been suffered from increasing pollution due to industrial growth. Moreover, it's limited technologies concerning fuel production like poor comb...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