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장애유아와 함께하는 음악놀이가 어린이집에 통합된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Influence of Music Play on the Social Interaction Behavior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the Inclusion Setting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6 no.3, 2007년, pp.133 - 150  

장혜원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 음악치료전공)

초록

본 연구는 통합어린이집에 입급된 장애유아 3명을 대상으로 비장애유아 6명과 음악놀이 활동을 실시하였을 때 자유놀이에서 장애유아의 또래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행동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대상자간 다중기초선 설계를 실시하였다. 실험 절차는 기초선, 음악놀이 중재, 유지 순서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비장애유아와 함께 하는 음악놀이 중재가 자유놀이시간에 장애유아의 또래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인 신체적 상호작용행동, 공동관심적 상호작용행동을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음악놀이 중재가 종결된 후에도 신체적 상호작용행동, 공동관심적 상호작용행동이 유지되었다. 그러므로 음악놀이가 통합환경에서의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d program to verify effectiveness of social interaction by music therapy and to offer specified methods in the inclusion settings in Korea should be made. Three children with special needs of inclusive child-care center are experimented by letting them do 10 minutes music activities wi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