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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장애 아동들을 위한 지도전략 - 사례연구들을 중심으로 -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y : Based on Case Studies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6 no.4, 2007년, pp.125 - 142  

강종구 (미국컬럼비아대학교) ,  최성규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  허명진 (경북대학교병원 언어치료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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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읽기장애 아동들을 위한 지도전략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Janet Lerner가 제시한 읽기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여섯 가지 전략들 가운데, 일반적인 상황들에서 사용될 수 있는 네 가지 지도전략들에 대하여 한국에서는 어떠한 사례연구들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네 가지 지도 전략, 즉 단어 인식 향상에 관한 지도전략, 유창성 향상에 관한 지도전략, 읽기이해를 위한 지도전략, 그리고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지도전략에 대하여 한국에는 많은 사례연구들이 있었으며, 이들 연구들에 대하여 사용된 훈련전략들은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읽기능력에 많은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본 논문은 또한 교사들이 읽기장애를 가진 학생들에 대하여 어떻게 바라보고 어떤 읽기지도전략들을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외국의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읽기장애아동들을 지도하는 한국 교사들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들과 연구들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y. I first introduced the six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y that Janet Lerner suggested. Among six instructional strategies, I examined four instructional strategies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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