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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문화사회의 시민성 육성을 위한 초등사회과 전통문화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A Study o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Traditional Culture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1, 2008년, pp.29 - 53  

박상준 (전주교육대학교 교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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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을 육성하기 위해 초등 사회과의 전통문화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향에 관해 탐색한다. 최근 우리나라도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지만, 여전히 정태적 전통관과 단일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단일민족과 동질적인 전통문화라는 신화를 주입하고 그것에의 동화를 강요하고 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다문화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성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역동적 전통관과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전통문화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문화사회는 여러 인종이나 민족 및 다양한 문화들을 비교 이해하고, 그들과 상호작용하며 공존하는 태도를 형성하고, 다문화사회의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시민의 자질을 요구한다. 이런 다문화적 시민성을 기르기 위해 초등 사회과의 전통문화 교육내용은 ‘문화’ 주제에서 전통문화를 다루고, 전통문화를 ‘장소와 환경, 지속성과 변화, 다른 국가와의 상호관계’라는 주제와 연결해 통합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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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study on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curriculum for traditional culture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Our society turns into multicultural society recently. Thus our traditional culture based on a racially homogeneous nation is plunged in confusion and conflicts in many 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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