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2 no.4 = no.75, 2009년, pp.2037 - 2058
반혜정 , 김석수
최근 들어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외환위기 이후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사회적 책임 활동의 이행이 기업의 경쟁우위 향상에 기여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기본적 능력이 전제되는 경우 효과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러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업능력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라 기업집단을 4개로 분류한 후 각 집단간 경쟁우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인 경쟁우위 변수를 구매의도와 고객만족도 및 기업명성의 세 가지 척도로 측정하여 다변량분산분석을 수행한 결과, 네 개의 기업집단간 경쟁우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경쟁우위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기업능력이 우수하고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기업의 경쟁우위가 기업능력이 우수하지 않으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기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능력이 전제되는 경우 경쟁우위 향상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경쟁우위간 관련성에 관한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기업의 능력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기본적인 능력이 전제되는 경우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보다 강력한 원천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여 준다.
Recentl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been emphasized. For the company, trust from society would be a crucial social capital. In this respect, companies that give generously to worthy causes are acting as good citizens with important obligations, despite the arguments to the contrary of m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