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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3 no.3=no.80, 2010년, pp.1705 - 1734
류은영 , 서인덕 , 노종대
본 연구는 대학행정직원의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다차원적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인과관계와 더불어 매개변수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그리고 직무만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관계를 보면 직무만족의 요인중 직무수용감이 과업환경요인 보다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의 조직보상과 직무수용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직보상 보다는 직무수용감과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립대학교의 교직원들이 정부조직의 공무원들과 마찬가지로 직무만족 요인으로 조직보상이나 과업환경보다는 직무수용감이 더 큰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대학경영의 조직효과성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교육훈련을 비롯한 전반적인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직무수용감을 중요한 관리전략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함축적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In this study, we try to investigate the general effect of decisive factors in job satisfaction (motivator and hygiene factor) on customer orientation among staff in private college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multiple form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well. Path analysis is used in analyz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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