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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3 no.4=no.81, 2010년, pp.2055 - 2084
강민철 , 이상근 , 곽수환 , 김재경
비즈니스 투 비즈니스 (B2B) 전자 장터 (e-marketplace)는 공급자, 또 구매자로서의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현존하는 전자장터 도입자와 미래의 도입자들을 설문조사하여 B2B 전자장터에서의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B2B 전자장터의 도입과 발전 방향에 대한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경로분석 결과, 성공적인 전자상거래 도입과 발전을 위해서 기업은 정보풍부성과 같은 B2B 전자장터의 특성을 고려함으로써, 적절한 상품을 가지고 목표 시장에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거기에 더하여, 기업은 그들의 거래 파트너와 신뢰적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전자장터의 커뮤니티를 이용하여 커뮤니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계속적인 거래는 비용 감소와, 이익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반면, 비용 감소는 이익의 증가를 이끈다.
Business-to-business (B2B) electronic marketplace (a-marketplace) has changed the way firms conduct business as suppliers and buyers. We analyzed success factors of B2B a-marketplace by surveying existing and potential adopters of a-marketplace to help them create strategy on successful B2B a-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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