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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활동이 취학 전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Sociability in Preschoolers

韓國植物.人間.環境學會誌 : 植物.人間.環境, v.10 no.1 = no.37, 2007년, pp.1 - 6  

이은숙 ,  김홍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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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취학 전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대상자는 대구광역시 신암동에 소재한 영진학원 에서 7세 7명과 6세 1명을 대상으로 2004년 4월 13일부터 2004년 7월 22일까지 주2회 총31회에 걸쳐 원예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원예활동 프로그램은 종자파종, 이식, 정식과 같은 기초적인 원예활동과 수경 재배, 허브 비누 만들기, 프레스 플라워 같은 아동들이 쉽게 할 수 있으며 호기심을 자극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평가도구로는 유아사회생활적응검사와 원예치료 평가표를 사용하였다. 유아사회생활적응검사는 대상자의 부모님이 원예활동 실시 전과 실시 후에 평가하였다. 원예치료 평가표는 매 원예활동 후 담당교사와 함께 평가하였다.

아동전체의 유아사회생활적응검사결과 원예활동 실시 후 사회성(P=.005)과 생활기술(P=.008)이 유의하게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며 공동작품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말하고 수용함으로써 사회성이 향상되었으며, 압화와 같은 흥미로운 활동으로 주위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D아동은 정서장애 아동으로 소리를 지르며 책상에 올라가는 등 수업에 방해되는 행동을 많이 하여 아동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였으나 프로그램에 흥미를 느끼며 조용히 활동함으로써 아이들과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A아동은 음성 틱 장애아동으로 처음에는 수업 중 10번 정도 킁킁대는 소리를 냈지만 프로그램을 할수록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프로그램이 끝날 무렵에는 그런 소리를 전혀 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C아동은 다른 아동에게서 볼 수 없었던 분리불안에서 특히 많이 개선되어 졌는데 그 이유는 재정적으로 어려웠던 가정환경이 점차 나아지고 식물을 봄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을 느끼는 것으로 가정환경과 개인의 건강이 원예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천(2003)이 아동이 자신의 흥미에 맞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실시 한 후에 전체 불안과 우울의 정도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와 유사하다.

원예치료 평가표의 사회성 발달에서는 사회성(P=.004)과 도덕성(P=.007)이, 정서적 발달에는 자주성(P=.000)과 활동의욕ㆍ적극성(P=.001)이 유의하게 개선되는 것을 불 수 있었다. 원예활동을 통한 협동작품은 대화의 시간을 가칠 수 있으며, 서로의 생각을 알아감으로써 사회성이 향상되었다. 예를 들어 C아동은 사이가 좋지 않았던 D아동에게 프로그램 초기에 ‘너 빼고 우리집에 다 와라’하며 친구를 싫어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프로그램을 할수록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이해함으로써 후반부에는 친구에게 ‘너도 우리집 와라’하며 초대하며 관계가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C아동은 쉬운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처음엔 못한다고 하며 도와주기를 바라는 일이 많았으며 창의력이 부족하였으나 프로그램 중반부터는 도움을 청하지 않고 혼자서 작업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는 박 (2001)이 다양한 학습형태로 아동에게 자극과 흥미를 주어 수동적인 자세에서 능동적으로 변화시켰다는 발표와유사하다.

대상자 전체평가결과 원예활동 수행 시 작업태도가 좋아졌으며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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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the social development and attention of preschoolers. The subjects were total eight, seven of whom were seven years old and the other of whom was six years old. They all attended Yeongjin Academic Institute lo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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