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특집 - 환경 갈등의 사회학적 해부] 청계천 복원사업과 청계천의 파괴 - 이명박 시장의 신개발주의와 이익의 정치
The Restoration of Chunggyechun and the Destruction of Chunggyechun. Mayor Yi's Neo-Developmentalism and the Politics of Interest

경제와 사회 = Economy and Society, no.63, 2004년, pp.39 - 65  

홍성태

초록

청계천 복원사업의 갈등구조는 상인을 한쪽에 두고, 시민위와 시민단체들을 다른 한쪽에 둔 형태로 나타났다. 상인은 무엇보다 공사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시민위와 시민단체들은 자연과 역사를 되살리는‘올바른 복원’을 목표로 추구한다. 전자와의 관계는‘이익의 정치’로, 후자와의 관계는‘가치의 정치’로 나타났다. 처음에 서울시는‘가치의 정치’를 내세워 시민위와 시민단체들을 포섭하고 그렇게 해서 상인의‘이익의 정치’를 약화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서울시가 내세운‘가치의 정치’가 허구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결국 시민위와 시민단체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되었다. 100년 동안 줄곧 파괴의 길을 걸어야 했던 600년 역사유적을 불과 2년 안에 모두 복원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아마도 5.8km에 이르는 긴 구간에서 쏟아져나오는 유물과 유적을 제대로 수습하는 데만도 몇 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제대로 복원을 하려면 우선‘발굴’부터 제대로 해야 한다. 그리고 시민위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올바른 복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청계천 복원사업은 역사의 복원을 내세워 역사를 파괴한 신개발주의와 공적 가치를 내세워 사적 이익을 취하려 한‘이익의 정치’의 대표적 사례로 남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flict structure of the Restoration of Chunggyechun has formed on two social subjects The one is the merchants of Chunggyechun, the other is the civil, council for the Restoration of Chunggyechun(the civil council) and the civil organizations The merchants have focused on economic damage, but...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