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화장미의 화색에 따른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알아보고 화색의 이해를 통한 장미의 활용 방안을 넓히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장미는 12가지의 화색으로 나누어 최근 2년 간 경매량이 많았던 품종 중에서 선정하여 2008년에 수도권 거주자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으로 조사하였다.장미 화색에 따른 감성이미지는 의미분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인의 절화장미 색채에 따른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red21.4%, redpurple17.1%, purple15.7%, white 12.4%, yellow와 gradation(1)장미가 6.2%, deep red 5.7%였고, 조사 된 색채감성이미지는 총 5개의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 제1요인은 고급스러움, 우아함, 아름다움 등의 장미꽃의 미적요소로 gradation(1)이 3.90으로 가장 높았고, pattern이 2.82로 가장 낮았다. 제2요인은 싱싱함, 매끈함 등의 장미 화색에서 느껴지는 질감요소로 yellow가 3.90으로 가장 높았고, deepred가 2.53으로 가장 낮았다. 제3요인은 장미 화색 자체의 느낌을 나타내는 가벼움, 밝음, 강렬함 등의 색감요소로 red가 3.80으로 가장 높았고, blue가 2.42로 가장 낮았다. 제4요인은 흥분감, 행복감 등의 감정요소로 red가 4.03으로 가장 높았고, purple이 2.56으로 가장 낮았다. 제5요인은 친숙함, 자연스러움 등의 개인적 선호도요소로 white가 3.70으로 가장 높았고, blue가 2.65로 가장 낮았다. 장미의 12가지 화색에 대한 색채이미지를 각 요인별 factorscore분석을 통해 종합해 본 결과,
장미의 화색별 선호도와 5가지 요인에 대한 factor score는 대체적으로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색에 대한 이미지는 단순히 색상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꽃의 형태, 향기, 크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되는 것이므로(Hong,2005), 이는 화색에 대한 이미지가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나타난 절화장미 화색별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는 장미의 소비촉진과 이용측면에서 중요하게 활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절화장미의 화색에 따른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를 알아보고 화색의 이해를 통한 장미의 활용 방안을 넓히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장미는 12가지의 화색으로 나누어 최근 2년 간 경매량이 많았던 품종 중에서 선정하여 2008년에 수도권 거주자 2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으로 조사하였다.장미 화색에 따른 감성이미지는 의미분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인의 절화장미 색채에 따른 선호도를 살펴본 결과, red21.4%, redpurple17.1%, purple15.7%, white 12.4%, yellow와 gradation(1)장미가 6.2%, deep red 5.7%였고, 조사 된 색채감성이미지는 총 5개의 요인으로 분석 되었다. 제1요인은 고급스러움, 우아함, 아름다움 등의 장미꽃의 미적요소로 gradation(1)이 3.90으로 가장 높았고, pattern이 2.82로 가장 낮았다. 제2요인은 싱싱함, 매끈함 등의 장미 화색에서 느껴지는 질감요소로 yellow가 3.90으로 가장 높았고, deepred가 2.53으로 가장 낮았다. 제3요인은 장미 화색 자체의 느낌을 나타내는 가벼움, 밝음, 강렬함 등의 색감요소로 red가 3.80으로 가장 높았고, blue가 2.42로 가장 낮았다. 제4요인은 흥분감, 행복감 등의 감정요소로 red가 4.03으로 가장 높았고, purple이 2.56으로 가장 낮았다. 제5요인은 친숙함, 자연스러움 등의 개인적 선호도요소로 white가 3.70으로 가장 높았고, blue가 2.65로 가장 낮았다. 장미의 12가지 화색에 대한 색채이미지를 각 요인별 factorscore분석을 통해 종합해 본 결과,
장미의 화색별 선호도와 5가지 요인에 대한 factor score는 대체적으로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색에 대한 이미지는 단순히 색상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꽃의 형태, 향기, 크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되는 것이므로(Hong,2005), 이는 화색에 대한 이미지가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나타난 절화장미 화색별 선호도와 감성이미지는 장미의 소비촉진과 이용측면에서 중요하게 활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To make contributions to researches on colors of flowers, establishment of the theory of color sensitivity, provide a new field for understanding and using colors of cut roses. The study was investigated varieties, colors and the amount of auctions for cut roses locally traded for the last two years...
To make contributions to researches on colors of flowers, establishment of the theory of color sensitivity, provide a new field for understanding and using colors of cut roses. The study was investigated varieties, colors and the amount of auctions for cut roses locally traded for the last two years. On this ground, selected 12 colors of roses and examined preference and sensitive images by colors. Sensibility Images by the Flower Color of cut Roses were analyzed using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A survey was conducted with 210 general people, obtain the following results. 71.0% of general people liked cut roses, 27.1% so-so, and 1.9% disliked. As for general people"s preference for flower colors of cut roses, 21.4% preferred red, 17% red purple, 15.7% purple, 12.4% white, 6.2% yellow, 6.2% gradation-1, and 5.7% deep red. Theresearch of color sensitivity images were analyzed into a total of 5 factors. Factor 1 was aesthetic elements of cut roses, including nobleness, elegance, and beauty. Factor 2 was qualitative elements in colors of cut roses, including freshness and smoothness. Factor 3 was impression of color, including lightness, brightness, and intenseness expressing a feeling of colors of cut roses itself. Factor 4 was emotional elements, including excitement and happiness. Factor 5 waspersonal preference elements of familiarity and naturalness.
To make contributions to researches on colors of flowers, establishment of the theory of color sensitivity, provide a new field for understanding and using colors of cut roses. The study was investigated varieties, colors and the amount of auctions for cut roses locally traded for the last two years. On this ground, selected 12 colors of roses and examined preference and sensitive images by colors. Sensibility Images by the Flower Color of cut Roses were analyzed using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A survey was conducted with 210 general people, obtain the following results. 71.0% of general people liked cut roses, 27.1% so-so, and 1.9% disliked. As for general people"s preference for flower colors of cut roses, 21.4% preferred red, 17% red purple, 15.7% purple, 12.4% white, 6.2% yellow, 6.2% gradation-1, and 5.7% deep red. Theresearch of color sensitivity images were analyzed into a total of 5 factors. Factor 1 was aesthetic elements of cut roses, including nobleness, elegance, and beauty. Factor 2 was qualitative elements in colors of cut roses, including freshness and smoothness. Factor 3 was impression of color, including lightness, brightness, and intenseness expressing a feeling of colors of cut roses itself. Factor 4 was emotional elements, including excitement and happiness. Factor 5 waspersonal preference elements of familiarity and natural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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