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집] 유기오염물질 배출 억제를 위한 환경친화형 보수재료 개발 방향

建築 =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v.47 no.5 = no.288, 2003년, pp.41 - 43  

권영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에서도 2004년부터 건축자재 등의 환경규제가 강화되어 건축자재의 성능평가시 오염물질 방출량에 따른 등급제도가 적용되고, 허용기준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사용이 전면 금지될 예정이다. 이러한 오염물질 중 휘발성 유기오염물질 및 포름알데이히드 등은 일반자재뿐만 아니라 표면피복재, 접착제 등을 포함하여 유기성 용제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보수재료 등이 주된 방출원으로 거론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보고자료에 따르면 시너나 솔벤트 등을 사용하는 표면피복재료나 보수재료로부터 발생되는 휘발성 오염물질이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인 오존을 다량으로 생성해내고 있다는 보고도 있으며,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의 약 36%가 이들 건축자재 분야에서 배출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는 질소산화물(NOx)과 함께 오존을 발생시키는 2대 원인 물질로서 벤젠,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등 발암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유기용제나 세정제의 사용과정에서 주로 발생된다. 대기환경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술한 표면피복재료 및 보수재료 등의 건축자재 분야에서 배출되는 VOC가 연간 21만5천7백t으로 전체 발생량의 36%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표 1은 유기용제계 화합물에 의해 발생되는 인체건강상의 장해항목의 예를 나타낸 것으로서 최근 일본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건축자재 등에서 방출되는 유해 화학물질에 의해 거주민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 시크하우스(Sick House)에 관한 개념이 확산되고 있으며, 사회적인 이슈로서 대두되고 있는 상황으로서 유해 화학물질의 제거방법뿐만 아니라 오염물질의 방출이 억제되는 친환경적 건축자재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최근 이러한 유해 화학물질에 의해 사용자의 인명피해 사고가 자주 보고되고 있는 등 환경친화형 건축자재의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주로 적용되고 있는 보수재료의 현황과 최근의 환경친화형 보수재료 개발 동향을 검토함으로서 향후 국내에서의 유기오염물질 배출 억제를 위한 환경친화형 보수재료 기술의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