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統一問題硏究 = The Korean journal of unification affairs, v.22 no.2 = no.54, 2010년, pp.43 - 67
김재한 , 경제희
기존 연구가 계산한 DMZ 가치 크기는 전문가가 추정하거나 일반인이 체감하는 DMZ 가치 크기에 미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글은 실제 체감의 DMZ 가치액을 추정하기 위해 DMZ의 브랜드 가치액을 조사하였고, 또 어떤 사람이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어떤 사람이 더 낮은 가치를 부여하는지를 보여준다. DMZ․민통선북방지역․접경지역에 대해 스스로가 잘 안다고 생각할수록 DMZ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DMZ를 옳게 인지하고 있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DMZ 가치 평가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여러 기준 가운데 전쟁억지 및 평화가 DMZ의 가치 평가 시 중요한 기준으로 가장 많이 생각되었으나, 전쟁억지 및 평화를 중시할수록 DMZ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DMZ의 금전적 가치는 전쟁억지 및 평화보다 다른 목적으로 더 잘 실현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거주지역과 방문지역에 따라서도 DMZ 가치를 보는 정도가 달랐다. 강원지역에 거주하거나 방문한 사람들이 경기지역보다 DMZ 가치를 더 높게보는 경향이다. 이러한 계량적 분석 결과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 기존 계산보다 DMZ 가치에 관한 실제 체감에 더 가깝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The earlier studies on the monetary value of the Korean DMZ are criticized for their irrelevant valuation. This paper argues that its monetary value may be more relevantly estimated with the concept of brand value. Who gives the DMZ more value? First, the more a person believes he/she knows the DMZ,...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