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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19 no.2 = no.48, 2008년, pp.199 - 224
정선영 , 허영림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애착유형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일반적인 그룹과제수행상황에서의 자신감과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애착유형이 그룹과제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설명하는 모형을 설정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378명의 서울시내 K대의 대학생이 참여했으며, 애착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Bartholomew와 Horowitz(1991)의 성인애착질문지를, 그룹과제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알아보기 위해, Keller(1989)의 학습동기측정검사지에서 자신감과 만족감 부분만을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애착유형을 Bartholomew와 Horowitz(1991)에 의한 자기-타인의 이원모델에 따라 안정형, 회피형, 양가형, 공포형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피험자의 약 60%가 안정애착유형을, 약 25%가 양가애착유형을, 나머지 10% 미만이 각각 회피와 공포의 애착유형을 보였다. 또한, 애착유형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그룹과제수행의 상황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룹과제 수행의 상황에서 집단구성원을 조직하고, 학습자가 선호하는 학습방법을 선택하는데 유의한 정보를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ttachment styles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levels toward group project performance, involving their social interactions with others. In addition, it also sought to establish a model for predicting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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