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원문보기

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20 no.2 = no.52, 2009년, pp.327 - 356  

최희철 ,  김병석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 사이의 종단적 상호관계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는 한국 청소년 정책연구원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1차, 2차, 3차년도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자기존중감과 학업성취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는 이후 시점의 자기존중감을 유의하게 예측한 반면, 자기존중감은 이후 시점의 학업성취를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자기존중감이 학업성취를 예측할 것이라는 선행연구들의 제안과 다르게 학업성취의 향상이 오히려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자기존중감이 학업성취를 예측하지 못한다는 이 연구의 결과에서 뜻하는 자기존중감은 일반적 자기존중감에 제한되어 해석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결과가 갖는 시사점, 연구의 제한, 일반적 자기존중감과 영역-구체적 자기존중감의 구별에 대한 연구의 동향,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longitudinal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This study used the panel data of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in first, second, and third waves as assessed by the Korean Adolescents Policy Research Institute. Autoregress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