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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20 no.3 = no.53, 2009년, pp.305 - 334
오성배
외국인 이주노동자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와 문제점을 탐색하였다. 분석범주를 ‘교육 접근’, ‘교육경험’, ‘교육 성취’로 구분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시 출신국가, 연령, 가정배경, 재학 유무, 재학중인 학교유형 등을 고려하여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이주노동자 가정 자녀들이 재학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가정특별학급’을 참여관찰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편)입학의 기회가 허용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학교에 진입하는 과정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진입한 이후에도 수업 적응, 동료집단과의 관계 등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다. 성취 수준이 매우 낮았으며, 인성 형성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경제적 어려움과 단속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인하여 이중고 삼중고를 겪는 상황으로 판단되었다. 인권보장, 사회평화, 경제발전 등을 위하여 이주노동자 자녀들에게도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정배경과 재학학교의 특성에 따른 후속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explores the opportunities and the challenges faced by the children of immigrant workers in the Korean education system, using in-dept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Even after they gain legal access to the public education system after a great deal of effort, they face a vari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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