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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3 no.2, 2004년, pp.227 - 246
장의선
본 연구에서는 '지리적 문해력' 습득을 위한 내용구성 요소로서 지명의 의미와 지리 교육적 의의 및 실제를 제시하였다. 먼저 '지명'이라는 요소를 학습자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기호적 표상체계와 환경인지의 결과물로서 살펴보았다. 특히 지역의 특성과 학습자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의 결합으로 생성된 기호표상으로서의 지명과, 지역의 환경과 그에 대한 인간의 사유와 경험이 융합된 '의미의 집합체'로서 지명은 학습자 일상생활에서 매우 익숙해져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판단을 토대로 기존 교육과정에서 나열되었던 지명의 단순 암기가 아닌 학습자 일상생활과 연결된 맥락에서 지명학습이 가능함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이 직접 생활하는 지역에 대해 지리적 문해력이라는 지리교과의 목표 달성의 내용요소로서 지명의 적합성을 제시한 것이다. 전술한 논거를 토대로 지리과 내용구성 요소로서 지명의 의의를 살펴본 후, 지명을 내용 요소로 한 지리 교수-학습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지명을 활용한 지리 수업에는 지명의 상징성을 통한 장소성 학습과 지명의 언어적 구조를 통한 환경인지, 그리고 추상적 공간인지로서 지명의 이해 등의 유형이 있다. 이들은 지명에 대해 서로 다른 측면에서 접근한 관점이지만 서로 분절적이지 않으며 필요에 따라 융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지명을 활용한 교수-학습안 역사 다양한 수업모형의 장점을 수업 상황에서 적절히 배합하여 구성하였다. 그리고 실제적 예시는 지형적으로 상이한 청송군과 창녕군을 비교지역으로 삼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to present educational meaning and practice of place for improving the geographical literacy in geography education. Place name is classified into two dimension, semiotic representational system and out of environmental cognition. Especially, I took it granted that student was accu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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