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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敎育 = Social studies education, v.47 no.3, 2008년, pp.165 - 188
강대현
이 논문은 시민 교육을 위해 사회과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와 관련해서 사회과 교육 내용의 구성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이 논문에서는 그동안 사회과 교육과정이 이론상의 표면적인 논쟁과 달리 현실적으로는 대부분 사회과학 지식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제 수업에서 실현되는 교육과정인 사회과 수업 역시 사회과학 지식의 전달과 수용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동시에 기존의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상의 내용 구성 방식을 분석하여 사회과학 지식 중심과 사회문제(쟁점)나 활동 중심을 이분법적으로 접근해 왔던 것을 중요한 문제점으로 제기하고 있다. 다음으로 지식, 기능과 사고, 가치ㆍ태도, 의사결정 및 행동 능력을 골고루 길러줄 수 있는 시민 교육을 하기 위해서 이러한 이분법으로부터 탈피함과 동시에, 사회과학 지식 중심의 교육 내용 구성의 비율을 줄이고, 사회 문제나 쟁점 중심 교육 내용 구성과의 균형을 기할 뿐만 아니라 양자의 종합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끝으로 이러한 분석 및 진단 결과를 토대로 지식 중심과 문제 중심을 종합한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구성을 실현하기 위한 몇 가지 예시와 고려 사항을 제언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principles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construction in the process of questioning and answering about how the method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construction is appropriate to realize citizenship education that knowledge, skill and thinking, value and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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