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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미술교육연구논총 = Journal of art education, v.24, 2008년, pp.75 - 107
류지영
본 연구는 초등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방법론에 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의 감상이 중요한 이유는 미술의 조형의 세계를 통해 역사와 문화를 보는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우리가 세계를 인식하는 힘의 근원이 되며 현재와 미래에 대한 상상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미술의 형식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 사회문화적인 배경, 역사적 위치와 기존의 평가에 대한 의문점을 탐구하고 실기를 통한 작품 제작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조형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탐색이 미술감상교육의 장을 통해서 보다 확대될 수 있다고 본다. 한편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감상 영역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미술 작품으로 통합하고 미술작품과 미술문화로 구분하여 작품을 보는 조형적인 요소와 사회문화적인 배경과 역사적 의미를 중시하는 비평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지도 방법을 중심으로 감상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과 앞으로의 적용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This research is for the methodology of the appreciation education in the elementary art education and the method of guiding the teacher. The problem of the present education enumerated in this research is as follows. It is the viewpoint to the art work, a multiculturalism, and the cultural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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