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방법론 연구
A Research of Method of Appreciation Education in Elementary Art Education 원문보기

미술교육연구논총 = Journal of art education, v.24, 2008년, pp.75 - 107  

류지영

초록

본 연구는 초등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방법론에 관한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의 감상이 중요한 이유는 미술의 조형의 세계를 통해 역사와 문화를 보는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우리가 세계를 인식하는 힘의 근원이 되며 현재와 미래에 대한 상상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미술의 형식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 사회문화적인 배경, 역사적 위치와 기존의 평가에 대한 의문점을 탐구하고 실기를 통한 작품 제작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조형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탐색이 미술감상교육의 장을 통해서 보다 확대될 수 있다고 본다. 한편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감상 영역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미술 작품으로 통합하고 미술작품과 미술문화로 구분하여 작품을 보는 조형적인 요소와 사회문화적인 배경과 역사적 의미를 중시하는 비평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지도 방법을 중심으로 감상교육에 대한 방법론적 접근과 앞으로의 적용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for the methodology of the appreciation education in the elementary art education and the method of guiding the teacher. The problem of the present education enumerated in this research is as follows. It is the viewpoint to the art work, a multiculturalism, and the cultural identity...

주제어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