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 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이란 기존의 인적자원 개발에서 무시되었던 自我知를 프로그램 모델에 통합하고 훈련하여 잠재 능력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교육과 상담, 심리, 경영, 과학, 종교의 학문적 연계로 내면의 인지 폭을 넓게 하고, 동태적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균형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분별력을 훈련하면 현재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잠재능력도 발휘할 수 있다’는 가설로부터 시작했다.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복식·단전호흡과 과학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이미지 기법’으로 비젼에 초점을 맞추도록 했다. 창조된 힘을 타인과 협력하는 초개인적인 자아실현과 이타실천이 되도록 프로그램 모델을 만들었다. 이 모델에서 중점을 두는 것을 크게 4가지이다. 컴퓨터의 사용 기술을 배우는 것처럼 操作知 부분에서 ‘기술 훈련’을 배운다. 일단 사용할 수 있으면 다음으로 컴퓨터의 원리를 배우는 事物知부분으로 ‘구조의 이해’를 통해 잠재의식의 구조, 명상의 구조, 행동 구조 등을 알게 한다. 여기까지를 알면서도 행동 통제능력이 떨어질 때 事實知를 중심으로 ‘관리 훈련’을 해야한다. 여기서는 외부의식 통제 관리, 내부의식 통제 관리, 시간 관리, 인간관계 관리, 창의성 관리 등 훈련을 한다. 여기까지 가능하면 自我知로 생명의 본질과 성장과 나눔의 결단, 안정된 행복감을 훈련, 현실의 문제상황을 새롭게 인지, 비젼을 이미지로 부각시키며 창조적 행동으로 문제상황 속에서도 가치를 현실로 끌어내도록 돕는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成熟者와 미성숙자에게 적용했던 결과를 요약한다. 첫째, 프로그램 실험 효과로 成熟者나 미성숙자 모두 잠재의식의 상처가 치유·예방됐다. 이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 갈등, 미움, 분열, 민족의 한(恨) 등의 집합 잠재의식의 부정적 요인을 치유하고, 남은 잠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둘째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안정성처럼 단기간에 높은 효과를 올리지는 못했지만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를 때까지 ‘자기 점검표’를 지속하면 지적부분과 정서적 부분을 집착과 이완법의 형태로 반복하여 성취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미성숙한 집단보다 성취도에 현실적으로 발전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成熟者에게 적용했을 때 잠재능력을 더 빨리 인식하고 빠른 발전을 보였다. 미성숙자들은 操作知나 事實知를 외우는 수준부터 한다면, 지적으로 성숙한 사람일수록 自我知의 교육이 필요함을 볼 수 있었다. 넷째, 현실을 이기는 훈련이 되었다. 비젼과 갈등의 상황에서도 에너지를 가치창출에 사용하는 훈련이 가능했다. 지체부자유자들을 돕는 봉사 이상으로 정신의 부자유자들을 돕기 위한 이 연구는 잠재 능력 발휘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상황과 일, 감정과 지성, 나와 전체의 통합, 이론과 현실을 이어주는 틀을 학문적으로 연계시키고, 새로운 인지법을 통해 에너지 낭비 없이 집중적으로 능력발휘를 도왔다. 이 집중력을 가속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연구는 후속 논문으로 나올 것이다. 미국의 대학들마다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인적자원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뇌의 미개척 분야를 활용할 수 있는 정신성과 경영학적인 마인드로의 행동으로 접목시키는 심리통제와 스키마(Schemata)를 병행한 홀리스틱적인 연구가 되어질 때, 미성숙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던 관리·통제단계가 아닌 知的으로 成熟하고, 정서적으로 均衡感 있는 리더가 이끌어 주는 經營學 본연의 영광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홀리스틱 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이란 기존의 인적자원 개발에서 무시되었던 自我知를 프로그램 모델에 통합하고 훈련하여 잠재 능력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교육과 상담, 심리, 경영, 과학, 종교의 학문적 연계로 내면의 인지 폭을 넓게 하고, 동태적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균형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분별력을 훈련하면 현재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잠재능력도 발휘할 수 있다’는 가설로부터 시작했다. 안정성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복식·단전호흡과 과학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이미지 기법’으로 비젼에 초점을 맞추도록 했다. 창조된 힘을 타인과 협력하는 초개인적인 자아실현과 이타실천이 되도록 프로그램 모델을 만들었다. 이 모델에서 중점을 두는 것을 크게 4가지이다. 컴퓨터의 사용 기술을 배우는 것처럼 操作知 부분에서 ‘기술 훈련’을 배운다. 일단 사용할 수 있으면 다음으로 컴퓨터의 원리를 배우는 事物知부분으로 ‘구조의 이해’를 통해 잠재의식의 구조, 명상의 구조, 행동 구조 등을 알게 한다. 여기까지를 알면서도 행동 통제능력이 떨어질 때 事實知를 중심으로 ‘관리 훈련’을 해야한다. 여기서는 외부의식 통제 관리, 내부의식 통제 관리, 시간 관리, 인간관계 관리, 창의성 관리 등 훈련을 한다. 여기까지 가능하면 自我知로 생명의 본질과 성장과 나눔의 결단, 안정된 행복감을 훈련, 현실의 문제상황을 새롭게 인지, 비젼을 이미지로 부각시키며 창조적 행동으로 문제상황 속에서도 가치를 현실로 끌어내도록 돕는 ‘홀리스틱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成熟者와 미성숙자에게 적용했던 결과를 요약한다. 첫째, 프로그램 실험 효과로 成熟者나 미성숙자 모두 잠재의식의 상처가 치유·예방됐다. 이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 갈등, 미움, 분열, 민족의 한(恨) 등의 집합 잠재의식의 부정적 요인을 치유하고, 남은 잠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둘째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안정성처럼 단기간에 높은 효과를 올리지는 못했지만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를 때까지 ‘자기 점검표’를 지속하면 지적부분과 정서적 부분을 집착과 이완법의 형태로 반복하여 성취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미성숙한 집단보다 성취도에 현실적으로 발전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成熟者에게 적용했을 때 잠재능력을 더 빨리 인식하고 빠른 발전을 보였다. 미성숙자들은 操作知나 事實知를 외우는 수준부터 한다면, 지적으로 성숙한 사람일수록 自我知의 교육이 필요함을 볼 수 있었다. 넷째, 현실을 이기는 훈련이 되었다. 비젼과 갈등의 상황에서도 에너지를 가치창출에 사용하는 훈련이 가능했다. 지체부자유자들을 돕는 봉사 이상으로 정신의 부자유자들을 돕기 위한 이 연구는 잠재 능력 발휘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상황과 일, 감정과 지성, 나와 전체의 통합, 이론과 현실을 이어주는 틀을 학문적으로 연계시키고, 새로운 인지법을 통해 에너지 낭비 없이 집중적으로 능력발휘를 도왔다. 이 집중력을 가속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연구는 후속 논문으로 나올 것이다. 미국의 대학들마다 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인적자원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뇌의 미개척 분야를 활용할 수 있는 정신성과 경영학적인 마인드로의 행동으로 접목시키는 심리통제와 스키마(Schemata)를 병행한 홀리스틱적인 연구가 되어질 때, 미성숙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던 관리·통제단계가 아닌 知的으로 成熟하고, 정서적으로 均衡感 있는 리더가 이끌어 주는 經營學 본연의 영광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It's not an easy task to create a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which will be needed for the twenty-first century. The skill set should be dealt with in breadth and depth. To train desirable students who are needed by organizations and societies, we need faculty with a wide variety of skills to...
It's not an easy task to create a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which will be needed for the twenty-first century. The skill set should be dealt with in breadth and depth. To train desirable students who are needed by organizations and societies, we need faculty with a wide variety of skills to develop academic programs that will respond to accept and to develop these types of programs. These programs will respond by accepting and developing this new type of human resource profession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an holistics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through the making of an image. This study was written to be of great help to change the spiritual paradigm shift. It's common that people take advantage of most updated methods of technical development to satisfy impulses, instincts and primitive motives. This phenomenon of a disproportionate development can be observed not only in the life of groups but also in that of individuals. These characteristics might cause dangerous effects to society as well as individu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at the development of holistic human resource is needed in parallel with the high speed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our society to get our mentality and material world well-balanced.
It's not an easy task to create a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which will be needed for the twenty-first century. The skill set should be dealt with in breadth and depth. To train desirable students who are needed by organizations and societies, we need faculty with a wide variety of skills to develop academic programs that will respond to accept and to develop these types of programs. These programs will respond by accepting and developing this new type of human resource profession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an holistics resource development program through the making of an image. This study was written to be of great help to change the spiritual paradigm shift. It's common that people take advantage of most updated methods of technical development to satisfy impulses, instincts and primitive motives. This phenomenon of a disproportionate development can be observed not only in the life of groups but also in that of individuals. These characteristics might cause dangerous effects to society as well as individu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at the development of holistic human resource is needed in parallel with the high speed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our society to get our mentality and material world well-balan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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