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구강내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ral medicine, v.28 no.3 = no.52, 2003년, pp.369 - 377
유일준 , 김미은 , 김기석
근막동통(myofascial pain, MFP)은 머리와 안면, 목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국소적인 근육질환을 의미한다. 근막동통을 유발하는 근막발통점(myofascial trigger point, TrP)은 근육의 띠(taut band)내에 촉진가능한 과민한 결절(nodule)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발통점이 자극되면 해당부위에 동통이 발생되고 연관통, 연관압통, 운동신경장애, 자율신경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근막동통 치료에 효과적이면서도 치료기전이 각기 다른 세 가지 치료법인 발통점 주사, 전기침술자극치료(EAST) 및 가정 운동요법(Home Exercise Program)을 이용한 운동요법에 따른 근막동통의 치료효과를 비교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기 위해, 상부 승모근(upper trapezius muscle)에 만성 근막동통을 가진 30명을 대상으로 5주간 치료 및 평가를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발통점 주사, 가정운동요법 그리고 전기침술자극치료군 모두가 상부 승모근의 근막동통에 대해 만족할만한 치료효과를 보였는데, 전기침술자극치료는 근막동통 치료후반부에 객관적 동통에 대해 축적되고 지연된 치료효과를 보인 반면, 발통점 주사치료는 주관적 동통에 대해 비교적 신속한 치료반응을 보였다. 그러므로, 근막동통의 치료방법으로 주관적 동통감소에 효과적인 발통점 주사를 치료초기에 시행하고 실제 발통점에 대해 장기적 효과를 보이는 EAST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