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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21, 2000년, pp.135 - 157
황명숙
본 연구는 사회가장놀이의 의사소통 과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디자인되었으며, 현장의 교사들에게 어린이 전인교육에 사회가장놀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질적연구로써, 유치원 교실에서 일과중에 어린이들이 움직임을 그대로 담는 자연관찰법이 채택되었고, 관찰은 한국과 미국, 두 나라의 대학부속유치원 블록코너에서 이루어졌다. 자료의 다각검증을 위하여 비디오 촬영, 음성녹음, 현장관찰노트, 교사ㆍ원장인터뷰, 학적기록열람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었다. 어린이들은 각 놀이 단계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도전들에 당면하게 되고 그 도전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들을 이용하였다. (a) 놀이감에 대한 의사소통(material communication), (b) 구조물 만들기에 대한 의사소통(construction communication), (c) 놀이 줄거리에 대한 의사소통(plot communication), (d) 실제 연기(enactment). 이러한 기본적 전략들과 함께 부수적인 전략들, 예를 들면 (a)현실의 점검(reality checking. e.g.,"I'm gonna be your team"), (b) 놀이 속도조절(play pacing. e.g, "Come on"), (c) 감정의 표출(expression og feelings. e,g., “Cool!"), (d) 의례적 대화(conversational conventions. e,g., "Allrighty"), (e) 주의 끌기(calls for attention, e,g., "Guess what?") 등의 방법들도 조사되었다. 인구장소로써 동, 서양의 유치원들이 같이 이용되었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독특한 놀이행동들이 또한 관찰되었다. 한국의 유치원에서는 (a) 다양한 포지션을 포함하는 놀이감의 구조, (b) 발달된 상호비교전략, (c) 독자적인 놀이주제가 두드러졌으며, 미국의 관찰현장에서는 (a) 갈등 시 교시에의 높은 의존도, (b) 유연하고 교섭가능한 놀이분위기가 현저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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